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흥(興)'이라는 것이 터진다" 에픽게임즈, '포트나이트' 게임 스타트!

[ 등록일시 : 2018-01-19 15:26:03 ]

긴장감 넘치는 블루홀의 '배틀그라운드'와 달리 춤추며 흥이 넘치는 배틀로얄 '포트나이트'가 23일 국내에 선보인다. 얼리 액세스로 지금 게임플레이가 가능하다.

에픽게임즈가 19일 삼성동 페르나스 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캐주얼 그래픽의 배틀로얄게임 '포트나이트'를 소개했다.

'포트나이트'는 100일 동안 4천만 플레이어, 175만 동접을 기록했다. 7일이 지난 지금은 동접이 200만을 넘었다. 이러한 인기의 비결은 '쉬운 플레이와 깊이 있는 게임성'이라는 것이 에픽게임즈의 설명. 담당자는 "홍콩에만 진출했고, 중국 판호는 아직인데, 중국 수치 없이 서구권 유저만 동접 200만을 달성했다"며 동접이 더 늘어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했다.

 


이 자리에서 박성철 대표는 "에픽게임즈는 1991년 설립 후 '재즈잭래빗'부터 '언리얼' 시리즈, '기어즈오브워' 등 명작을 만들어낸 개발사로, 6년간 개발한 '포트나이트'에는 에픽게임즈의 개발 노하우가 고스란히 담겨있다"며 포트나이트가 27년 게임 명가의 산실임을 강조했다.

 


한 게임 내 두 가지 모드

'포트나이트'는 두 가지 모드로 나눠진다. 4인 코옵 플레이로 몰려오는 좀비를 막아내는 '세이브더월드'와 100명의 사용자가 함께 무료로 플레이할 수 있는 PVP모드인 '배틀로얄'의 2가지다. '세이브더월드'는 지난 7월 얼리액세스 버전으로 유료 판매가 시작됐고, '배틀로얄'은 23일부터 OBT가 시작되며, 모든 것이 무료다.



보이는 모든 것을 파괴한다

방어막을 건설, 몸을 보호할 수 있다

'포트나이트 배틀로얄'의 가장 큰 특징은 게임 중 지형지물의 '건설'과 '파괴'가 가능하다는 것. '배틀그라운드'와 같은 슈팅게임이지만 방어막을 지어 자신을 보호할 수 있고, 다리를 지어 건널 수 없는 곳을 건널 수도 있다. 특히 보이는 모든 지형지물을 파괴할 수 있다는 것은 좀처럼 찾아보기 힘든 독특한 콘텐츠다.

기존 '배틀로얄' 장르에 '흥(興)'도 더해졌다. 부기밤(일종의 수류탄)을 던지면 상대가 춤을 춘다. 캐주얼한 그래픽에 춤추는 장면이 더해지니 긴장감은 사라지고 '흥'이 폭발한다. 심지어 유저 간에는 보이지 않는 룰도 생겼다. 상대가 춤으로 인사를 하면 자신도 춤으로 응답해야 한다는 것. 물론 춤추는 상대를 쏴 버려도 그만이지만 해외 유저들 사이에서는 ‘깨서는 안 될 룰’로 받아들인다는 것이 담당자의 설명이다.

 

게임 내 춤을 따라하는 UCC도 등장

 

무료게임인지라 비즈니스모델에도 관심이 쏠렸다. 포트나이트 배틀로얄의 과금 모델은 '총기'가 아닌 '꾸미기' 아이템이다. 절대 게임의 공정성을 해치는 과금 모델은 없다는 것이 개발진의 원칙이다. 박 대표는 "쌩얼은 돈 안내도 된다"고 말해 기자진의 웃음을 샀다.


박성철 에픽게임즈코리아 대표

 

'배틀패스'라는 패키지도 있는데, 시즌별 아이템으로 65개 이상의 아이템을 플레이를 하면서 획득하던가, 돈을 내고 한 번에 구매하던가 유저가 결정할 수 있다. 이 배틀패스는 한국 유저를 위해 무료로 지급된다.

배틀 패스 외에도 한국만을 특별한 이벤트가 더 있다. 디자인 브랜드와 독점 콜라보를 통해 독특한 의상도 제공하고, 코믹 아이콘으로 통하는 정상훈씨가 등장하는 CF도 독점으로 제공된다.

 

한국만을 특별한 이벤트

플랫폼은 PC 먼저 론칭된다. 콘솔은 내부적으로 검토 중이고, 순차적으로 플랫폼 홀더와 논의해서 진행할 예정이다. 피시방 혜택과 서비스 일정은 고려중이다. 정해지는 대로 공개할 것이고, 궁극적으로 에픽게임즈가 추구하는 목표가 PC방 서비스인만큼 PC방에서 '포트나이트 배틀로얄'을 만날 날도 멀지 않아 보인다.

게임은 글로벌 원빌드에 전 세계 동시 패치가 진행된다. 담당자는 "게임의 생명은 업데이트다. 포트나이트는 18주간 18번의 업데이트와 3개의신규 모드, 그리고 어제 맵2.0을 공개됐을 정도로 빠르게 콘텐츠가 업데이트되고 있다"며, "한국 유저의 피드백을 반영하여 신규 콘텐츠를 업데이트할 것"이라고 말했다.

업데이트는 시즌제로 운영, 시즌에 맞는 업데이트가 촘촘하게 업데이트 로드맵이 준비되어 있다. 트레일러를 보면, 축구하는 모습도 보이는데, 개발진들이 전사적으로 재미있는 것을 개발하자며 태세를 전환한 상태다. 게임내 재미있는 콘텐츠 개발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너무 그래픽이 캐주얼스럽다는 지적이 나왔다. 박 대표는 "포트나이트가 성공한 이유는 캐주얼하지 않기 때문이다. 쉽게 접근할 수 있지만 전략적이다. 건설이 익숙해지면 어떤 지형지물도 부수고 만들며 전략적이고 창의적 플레이가 가능하다. 보이는 것과 달리, 절대 내용은 캐주얼하지 않다"고 해명했다.

블루홀의 '배틀그라운드'를 의식한 듯 '핵'과 관련 질문도 나왔다. 담당자는 "핵과 관련해서는 단호한 처리를 하고 있다. 컴퓨터 밴, 즉 머신 밴을 하고 있고, 반복적인 유저는 적극적으로 대처해서 지금은 핵을 이용하는 유저가 거의 없다"고 설명했다.

또 e스포츠 계획과 관련해서는 "포트나이트는 유저 층이 어느 정도 확보된 상태에서 풀뿌리부터 자생적으로 유저의 니즈에 따라 단계적으로 e스포츠 사업을 진행할 것"이라며 견해를 밝혔다.

'포트나이트'의 PC 사양이 낮다는 것은 '포트나이트‘의 돋보이는 특징 중 하나다. 박 대표는 "6-7년 전에 나온 GTX 6 시리즈 그래픽카드에서도 잘 돌아간다. 사양도 낮고 캐주얼한 그래픽 때문에 남녀소노 많이 즐길 것이다. 심의등급은 12세"라고 설명했다.

 


포트나이트는 1월 23일 정식서비스가 시작된다. 박 대표는 "9년간 에픽게임즈를 응원해줘서 고맙다. 초심으로 돌아가자는 마음으로 첫 사업을 시작한다. 응원해 달라"고 말했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0

   29  
  이재덕 기자
  40037P
총 덧글수 ( 0개 )

2018년 상반기 게임사 실적 결산... "TOP15 미만 초토화"

핫뉴스 | 21시간 전 | 이재덕 기자 | 62

2018년 상반기 각 회사별 실적 비율2018년 상반기 국내 게임사 실적 발표가 마무리됐다. 13위 이상은 100억 이상의 영업익을 남기며 장사를 제대로 했다는 평가지만, 15위 이하는 47위..

'인싸’게임 '포트나이트', PC방/PS4/안드로 출격... “배그 잡나?”

핫뉴스 | 8일 전 | 이재덕 기자 | 185

갤럭시7 이상 이용자는 바로 다운... 이외 이용자는 베타 신청​'인싸'는 '아싸(아웃사이더)'의 반대인 인사이드의 줄임말로, 잘나가는 영역에 있음을 의미한다. 배틀로얄게임 ‘포트나이..

‘포트나이트’ 안드로이드 버전, 구글 출시 안한다

핫뉴스 | 2018-08-06 | 유정현기자 | 701

에픽게임즈(Epic Games)가 아직 정식 출시 준비 중인 ‘포트나이트(Fortnite)’ 안드로이드 버전을 구글 플랫폼에 출시하지 않을 것이라 밝혔다. 에픽게임즈의 CEO ‘팀스위니(Tim..

출시 1주 지난 ‘이카루스M’, 전투 콘텐츠 핵심은 무엇?

핫뉴스 | 2018-08-03 | 유정현기자 | 301

출시 후 1주가 지난 위메이드의 ‘이카루스M’이 안정화 단계에 접어들면서 몇몇 버그들로 인해 추출시 초 제대로 즐기지 못했던 ‘영웅의 전당’과 ‘보물의 전당’ 등과 같은 전투 콘텐츠에 ..

겨우 2D 턴제 RPG’로 글로벌 탑? ‘에픽세븐’ 이유 있는 ‘도전’

핫뉴스 | 2018-07-31 | 이재덕 기자 | 384

스마일게이트메가포트 권익훈 본부장스마일게이트 신작 '에픽세븐' 공개... "20년 서비스 목표"​​글로벌 무료PC게임 3위인 '크로스파이어'의 위엄에도 전체적인 매출이 하락세로 돌아선..


하늘을 나는 MMORPG… ‘이카루스M’의 새로운 실험

핫뉴스 | 2018-07-31 | 유정현기자 | 379

위메이드의 모바일 MMORPG ‘이카루스M’이 끝없이 펼쳐진 하늘, 그곳에서 펼쳐지는 대전투를 무기로 모바일 시장 공략에 나섰다. 이색적인 분위기와 시스템, 그리고 다양한 콘텐츠로 중..

[인터뷰] 핀콘 유충길 대표 & 최범 이사, "매출 아닌, 재미 탑게임"

핫뉴스 | 2018-07-27 | 이재덕 기자 | 405

핀콘 유충길 대표액션RPG의 시작 '헬로히어로' 5년만의 신작 '에픽배틀' 출시 직전 인터뷰​​하반기 또 하나의 모바일게임 기대작이 출시된다. 바로 핀콘의 수집형RPG '헬로히어로 에픽배..

'이카루스M' 구글 매출 탑5 달성할까? 출시 초읽기... 업계 관심 'UP'

핫뉴스 | 2018-07-27 | 김효진 기자 | 332

색다른 재미가 쏠쏠… '이카루스M'의 매력 4가지 위메이드이카루스가 개발한 모바일 MMORPG, ‘이카루스M’이 지난 26일 출시 후 인기를 얻고 있다. 타 모바일 MMORPG와 차별화된 ‘이카루스..

'이카루스M' 출시 전 '펠로우' 완벽 분석... 주신 펠로우 획득방법

핫뉴스 | 2018-07-24 | 이재덕 기자 | 455

장비 수집보다 4배나 더 중요한 시스템... 펠로우 ‘A to Z’​하반기 첫 모바일 기대작 '이카루스M'이 출시 초읽기에 들어갔다. ‘이카루스M’은 하반기 첫 기대작이고, 위기의 위메이드를 ..

김태곤 상무, “‘불멸의이순신’과 ‘명량‘ 고증 틀렸다!”

핫뉴스 | 2018-07-24 | 이재덕 기자 | 383

"이런 역사 게임 어때?" 한국사게임 신작 2종 깜짝 발표​"이런 것을 게임으로 만들면 어떨까?"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한번쯤 떠올랐을 생각이다. 특히 하기 싫은 공부를 게임으로 ..


'이카루스M', 기자들이 뽑은 2018년 기대작 1위

핫뉴스 | 2018-07-20 | 이재덕 기자 | 748

위메이드서비스가 준비중인 '이카루스M'이 2018년 출시될 하반기 게임 기대작 1위에 뽑혔다. 게임 관련 기자가 작성한 하반기 게임 기대작 관련 기사 10종을 집계, 분석했다. 주로 PC가..

"VRAR과 블록체인이 만들어낼 미래는?" 글로벌개발자포럼 개막

핫뉴스 | 2018-07-19 | 김민희 기자 | 399

티모시 정 (Timothy Jung) 맨체스터 메트로폴리탄 대학(MMU) 교수 AVR 센터장VRAR 기술의 미래 전망...VRAR+블록체인컨퍼런스도 열려​ VRAR산업 성장의 핵심 키워드를 논하는 글로벌개발..

최초의 블록체인 MMORPG, '에이지오브드래곤' 시동

핫뉴스 | 2018-07-18 | 이재덕 기자 | 518

넥슨 퍼블리싱 ‘배틀오브탱크’의 중국 개발사가 주축​블록체인게임 '에이지오브드래곤(Age of Dragons)'이 주목받고 있다. 장르가 MMORPG인데다, 대작 모바일 MMORPG '오더앤카오스'의 ..

6년 만에 반등한 PC 시장, 아직 웃을 수 없는 이유 3가지

핫뉴스 | 2018-07-17 | 유정현기자 | 530

최근 시장 조사 기관인 ‘인터내셔널 데이터 코퍼레이션(IDC)’과 ‘가트너(Gatner)’는 지난 2분기의 전 세계 PC 선적량이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지난 2012년 1분기 이후로 ..

‘스팀’ PC방 진출 아냐, 사회 모든 곳 진출 목표로···

핫뉴스 | 2018-07-16 | 유정현기자 | 459

(출처: 스팀 공식 홈페이지)작년 여름 전 세계를 강타한 ‘배틀그라운드’ 열풍 덕에 스팀 게임의 국내 PC방 서비스는 업계에도 유저들에게도 관심 소식 중 하나였다. 지난 14..


"위메이드의 절박함"... '이카루스M' CBT 평가는?

핫뉴스 | 2018-07-16 | 이재덕 기자 | 570

'그래픽과 타격감' 장점, '렉과 발열' 단점​넷마블에 계약 파기선언을 할 정도로 자체 서비스와 빠른 출시가 절박했던 위메이드의 '이카루스M'의 뚜껑이 열렸다. 13일과 14일 '미들라스 ..

세계 2위 무료 PC게임 '던파'... "올 여름, 확 바뀐다"

핫뉴스 | 2018-07-13 | 이재덕 기자 | 459

올해로 13주년을 맞이한 세계 2위 PC게임 '던전앤파이터'가 올 여름 대변신을 계고했다.넥슨이 13일 강남 넥슨아레나에서 미디어데이를 개최하고, 새로운 로고와 새로운 업데이트, 던파..

'리니지M' 매출 4천억 원... 2018 상반기 1.7조 구글 매출 견인

핫뉴스 | 2018-07-11 | 이재덕 기자 | 674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4-5배 매출 급등 원인은 ‘배틀패스’​펄어비스의 '검은사막'과 엔씨소프트의 '리니지M'이 2018년 상반기 구글플레이스토어에서 전체 매출의 약 1/3에 해당하는 비..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