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앱애니, 2017년 글로벌 앱/게임 총결산 자료 발표...'92조 시장'

[ 등록일시 : 2018-01-22 14:15:06 ]

글로벌 앱 분석 툴 1위로 꼽히는 앱애니의 2017년 글로벌 앱 분석 총결산 자료 ‘앱애니 2017 레트로스펙티브(Retrospective)’ 보고서가 17일 발표됐다.

2017년에는 2015년에 비해 전 세계 앱 다운로드 수가 60% 증가한 1,750억 건을 달성했고, 소비자 지출은 860억 달러(약 92조 원)로 두 배, 앱 사용시간은 30% 성장한 1년 43일을 기록했다.

 

 


특이한 것은 인도의 성장이다. 다운로드 기준 상위 5위권 국가 중 네 곳이 신흥 시장으로, 특히 인도는 2016년 지오(Jio)가 저렴한 비용에 무제한 4G 접속을 도입하면서 인도의 앱 사용량이 215%로 급격하게 증가, 미국을 제치고 2위를 차지했다.

 


2017년 구글, 애플, 기타 안드로이드 스토어를 통한 총 소비자 지출은 2년 사이 두 배 이상(105%) 증가, 860억 달러(약 92조 원)를 넘어섰다. 이 성장률은 PC/콘솔 플랫폼의 수익 대비 70% 이상의 성장률이다.

특히 중국의 매출이 두드러졌다. 중국은 270%의 성장률을 기록했고, 미국과 일본도 각각 75%와 60%로 성장 기조를 이어갔고, 한국도 80% 성장했다.

 

 


'게임' 카테고리는 앱 경제를 이끄는 주된 원동력으로 평가받았다.

앱애니가 분석한 각 국가별 총 게임 소비자 지출은 일본이 120억 달러(약 13조 원)로 가장 컸고, 미국과 중국이 110억 달러(12조 원)으로 비슷했고, 4위 한국은 35억 달러(약 3.7조 원)를 기록했다.

중국과 미국이 비슷한 규모를 기록했지만 중국은 iOS 애플스토어만 해당되기 때문에 안드로이드 마켓을 포함하면, 세계 최고의 게임 시장이 된다. 특히 250%가 넘는 성장률은 눈여겨 볼만하다. 


중국 iOS 및 안드로이드 기기 비율

중국 데이터 분석업체 퀘스트모바일(Quest Mobile) 자료에 따르면 2016년 12월 기준 중국 내에서의 모바일 운영체제별 기기 수는 애플 7.5억 대, 안드로이드는 2.8억 대로 나타났다. 이 기준으로 산정한 중국 모바일 시장 중 안드로이드 시장의 규모는 294.6억 달러(약 31.5조 원)가 넘는다. 두 플랫폼을 합치면 중국의 모바일게임 시장 규모는 404.6억 달러(약 43조 원) 시장이 된다. 

 

한편 게임 사용 시간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연령층은 25세 이상으로 나타났다. 13-24세는 33%, 25-44세는 36%, 45세 이상은 32%로 나타났다.

2016년 ‘포켓몬고’가 출시되면서 AR게임에 관심이 높아졌지만 기대와 달리 애플의 개발자 AR키트가 도입된 후에도 게임 분야의 AR분은 일지 않고 있다. 이용 가능한 AR게임은 전에 게임 중에서 1% 미만인 3,000개에 불과했다.

 

 



세계에서 가장 큰 인기를 끈 게임은 '왕자영요(Honour of Kings)'였다. 1위 ‘왕자영요’의 월 실사용자 수(MAU)는 100만 명으로, ‘애니팝’이 약 80만 명으로 2위, 나머지 탑10 게임 중 8개 게임의 평균은 약 35만 명으로 나타났다.

‘리니지’ 형제의 높은 매출도 화제가 됐다. 2017년 구글과 애플 합산 소비자 지출 탑10에서 ‘리니지2레볼루션’은 4위, ‘리니지M’은 8위를 차지했다. 한편 슈퍼셀의 ‘클래시로얄’, ‘클래시오브클랜’ 형제도 각각 6위와 9위에 올랐다. 1위는 ‘왕자영요’, 2위는 ‘몬스터스트라이크’, 3위는 ‘페이트/그랜드오더’, 5위는 ‘몽환서유’, 7위는 ‘캔디사가’, 10위는 ‘포켓몬고’가 차지했다.

회사 매출 기준으로는 텐센트가 1위, 넷이즈가 2위, 넷마블이 3위, 액티비전블리자드가 4위, 슈퍼셀이 5위, 일본기업 믹시, 반다이남코, 소니가 5, 6, 7위를 차지했다.

한편, 2017년 애플 구글 합산 다운로드 기준 탑10 게임은 1위가 ‘서브웨이서퍼’, 2위가 ‘왕자영요’, 3위가 ‘클래시로얄’, 4위가 ‘토킹톰’, 5위가 ‘슈퍼마리오런’, 6위가 ‘8볼풀’, 7위가 ‘캔디사가’, 8위가 ‘슬리더리오’, 9위가 ‘클래시오브클랜’, 10위가 ‘피아노타일2’였다.

 




한국 순위도 공개됐다. 다운로드 기준은 ‘포켓몬고’가 1위, ‘리니지M’이 2위, ‘라이더’가 3위, ‘클래시로얄’이 4위, ‘댄싱라인’이 5위, ‘슈퍼마리오런’이 6위, ‘스누피 틀린그림찾기’가 7위, ‘프렌즈팝콘’이 8위, ‘여명’이 9위, ‘숨바꼭질온라인’이 10위를 차지했다.

매출 순위는 ‘리니지M’, ‘리니지2레볼루션’, ‘모두의마블’, ‘세븐나이츠’, ‘피파온라인3M’, ‘클래시로얄’, ‘소녀전선’, ‘액스’, ‘포켓몬고’, ‘뮤오리진’의 순이었고, 회사 매출 순위는 넷마블, 엔씨소프트, 넥슨, 카카오, 게임빌, 슈퍼셀, 선데이토즈, 네오위즈, NHN엔터, 룽첸의 순위였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0

   30  
  이재덕 기자
  42387P
총 덧글수 ( 0개 )

진성(眞成) 유저 절실한 넥슨 '트라하'...과연 헤비유저 비율은?

핫뉴스 | 1일 전 | 이재덕 기자 | 45

플랫폼을 막론하고 게임에서 진성 유저는 게임을 움직이는 코어(Core)와 같다. 게임의 정책이 진성 유저 몇명에 의해 바뀔 수도 있는 이유는 상위 1%의 진성 유저가 매출의 90%를 좌지우..

배그·포트나이트 제쳤다..'에이펙스레전드' 폭발적 인기 비결은?(영상)

핫뉴스 | 3일 전 | 이재덕 기자 | 87

EA 산하 리스폰엔터테인먼트의 신작 에이펙스레전드(Apex Legends)가 폭발적 인기다. 2월 5일 깜짝 등장힌 에이펙스레전드는 출시 1주일만에 플레이어수가 2,500만 명, 동접은 200명까지..

넥슨, 2018년 매출 2.5조 원, 순이익 1.1조...실적도 몸값도 최대치?

핫뉴스 | 3일 전 | 이재덕 기자 | 132

회사 매각 이슈로 뜨거운 넥슨이 작년 매출을 공개했다 넥슨은 작년 매출 2조 5,296억 원에 영업이익 9,806억 원, 순이익은 1조 735억 원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매출은 8%, 영업이익은 ..

WOW필?...웹젠 '마스터탱커(我叫MT4)' 짤막 리뷰 & 해외 성적 분석

핫뉴스 | 4일 전 | 이재덕 기자 | 177

웹젠의 신작 마스터탱커가 2월 출시될 전망이다. 인지도 있는 마스터탱커 시리즈 최신작인데다 장르가 MMORPG여서 국내 출시 및 웹젠 주가에 어떤 영향을 끼칠 지에 대한 기대감이 높다...

넷마블, 텐센트, MBK와 동맹…넥슨 인수전 승리하나?

핫뉴스 | 7일 전 | 최명진 기자 | 153

넷마블이 넥슨을 인수하기 위해 텐센트 및 사모펀드 MBK파트너스와 협력할 것으로 보인다. 인수에 성공한다면 넷마블은 국내 최대 게임사라는 타이틀을 거머쥐게 된다.8일 업계에 따르..


MMORPG속 '대항해시대'...검은사막M '월경' 인기 이유

핫뉴스 | 8일 전 | 이재덕 기자 | 164

'대항해시대'가 인기를 끌었던 이유는 유럽 각지를 떠돌며 물건을 팔아 이익을 챙기는 일련의 활동이 쏠쏠한 재미가 있었기 때문이다. 펄어비스의 검은사막 모바일이 대항해시대의 무역..

[기획] 게임사 탑10 2019년 기상도(8)-펄어비스

핫뉴스 | 2019-02-07 | 최명진 기자 | 209

펄어비스는 릴온라인, R2, C9 등 굵직한 타이틀의 핵심 개발자인 ​김대일 PD가 2010년 9월에 설립한 회사다. 탑 10에 속한 회사들 중 비교적 짧은 역사를 가진 회사지만, 첫 작품인 ‘검..

게임 중독테스트 사진 '이슈'..."나는 배그 중독자?"

핫뉴스 | 2019-02-07 | 이재덕 기자 | 200

펍지의 '배틀그라운드'의 스팀 플레이어수는 전성기에 비하면 많이 줄었다. 하지만 한국 등 동양권에서는 여전한 인기를 보여 주고 있다. 이러한 인기를 증명하듯 배틀그라운드를 소재로..

NHN엔터 주가 '급등'시킨 '닥터마리오월드' 어떤 게임?

핫뉴스 | 2019-02-01 | 이재덕 기자 | 353

엔에이치엔엔터테인먼트의 주가가 1일 현재, 전일 대비 14% 급등했다. 닌텐도가 1일 발표한 보도자료 때문이다. 닌텐도는 1일 '스마트폰 디바이스 게임 어플 사업에 있어 라인주식회사와..

[기획] 게임사 탑10 2019년 기상도(7)-NHN엔터테인먼트

핫뉴스 | 2019-01-31 | 이재덕 기자 | 434

게임은 구름, 앞선 기술력으로 전망은 밝아​싣는 순서◇ NHN엔터테인먼트 소개◇ 2018년 이슈와 정세◇ 2018년 출시 게임 분석◇ 2019년 출시 예정 게임 분석◇ 2019년 종합 전망◇ NHN엔터테..


한 게임 스트리머가 올린 영상에 ‘AMD vs 인텔’ CPU 논란 재점화

핫뉴스 | 2019-01-30 | 유정현기자 | 944

출처: 눈쟁이유튜브 채널최근 트위치와 유튜브에서 ‘눈쟁이’라는닉네임으로 활동하는 스트리머 영상으로 인해 게이머들 사이에서 ‘AMD vs 인텔’이란 주제가 큰 논쟁거리가 되고 있다. 지..

[기획] 게임사 탑10 2019년 기상도(6)-컴투스

핫뉴스 | 2019-01-29 | 최명진 기자 | 483

컴투스는 국내 게임 개발사중 잔뼈가 굵은 백전노장이다. 1998년 IMF시절에 설립된 컴투스는 피처폰 게임부터 스마트폰 게임 초기까지 누구도 범접할 수 없는 1위 모바일 게임사였다. ..

게임사 탑10 2019년 기상도(5)-스마일게이트

핫뉴스 | 2019-01-28 | 이재덕 기자 | 609

싣는 순서스마일게이트 소개2018년 게임 분석2018년 이슈와 정세2019년 출시 예정 타이틀 분석2019년 종합 전망◇ 스마일게이트 소개스카일게이트는 2002년 설립히우 크로스파이어라는 FP..

게임이 60% 빨라진다" 보급형 그래픽카드 RTX2060, 가성비 '갑' 맞나?

핫뉴스 | 2019-01-25 | 이재덕 기자 | 726

GTX2060이 15일 출시됐다. 레이트레이싱 등 최신 기술이 적용된 제품인데다 보급형 모델이라 유저들의 관심이 집중됐다. 이전 보급형 모델인 GTX1060보다 게임 속도가 60%가 빨라졌다. ..

한국판 알파고 '한돌', 국내 바둑프로 올킬.... 그래서 뭐할껀데?

핫뉴스 | 2019-01-23 | 이재덕 기자 | 686

한돌의 어머니 송은영 팀장, 기술연구센터 박근한 이사, 한돌의 아버지 이창률 팀장,​한돌 2.0버전, 이세돌 9단과 대전을 벌인 '알파고리' 보다 기력 높아​ 한국판 '알파고' 한돌이 국내..


2018년 세계 게임매출 순위 공개...한국게임 해외경쟁력은 일부의 전유물?

핫뉴스 | 2019-01-22 | 최명진 기자 | 916

글로벌 시장 조사 업체 닐슨의 게임 시장 전문 자회사 슈퍼데이터가 20일 2018년도 세계 게임들의 매출 순위을 공개했다.무료게임 매출 상위 10위권에는 PC온라인게인 4종, 모바일게임 6..

구글 매출 탑10 신입생.... 넌 누구냐?

핫뉴스 | 2019-01-22 | 이재덕 기자 | 881

스피릿위시, 신명, 배틀그라운드 탑10 진입​구글 최고매출 순위가 또 한번 요동치고 있다. 스피릿위시와 신명, 배틀그라운드가 구글 매출 탑10 안에 들었다. 일반적으로 구글 매출 10등..

[기획] 게임사 탑10 2019년 기상도(4)-크래프톤

핫뉴스 | 2019-01-21 | 최명진 기자 | 915

배그의 아버지 블루홀이 작년 11월 블루홀이라는 이름을 버리고, 사명을 크래프톤으로 변경했다. 크래프톤은 중세 유럽 장인들의 연합 '크래프트 길드'에서 착안해 지은 이름이다. 우수..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