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2018 카카오게임즈 남궁훈의 선택은 '일류 식당' 아닌 '분식집'

[ 등록일시 : 2018-02-07 13:35:04 ]

카카오게임즈가 2018년 카카오게임즈 모바일게임의 방향성을 '분식집'에서 찾았다.

카카오게임즈 남궁훈 대표는 7일 서울 양재 엘타워에서 진행된 미디어데이 행사에서 모바일게임 라인업 발표에 앞서 자신의 지난 일화 한 토막을 공개했다.

2002년 남궁 대표는 한게임에 근무할 당시 스타타워라는 빌딩에 입주했다. 건물 지하에 음식점이 많이 들어왔는데, 초일류 식당가들 사이에서 조그만 분식집을 발견했다. 과연 살아남을까 싶었지만 그 분식집은 선전하면서 끝까지 살아남았는데 이 모습을 보며 식당은 '대중성'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는다.

남궁 대표는 이 일화를 카카오의 캐주얼게임의 강점과 연결해서 생각하게 됐고, 그것이 2018년 카카오게임즈 모바일게임의 방향이 됐다.

이러한 남궁 대표의 고민은 손노리 이원술 대표 등 개발 드림팀이 모인 새로운 개발 전문 법인 '프렌즈게임즈'의 설립을 통해 드러났다. 카카오게임즈는 이날 신규 법인 '프렌즈게임즈'의 9명의 PD를 공개하고 어떤 게임을 개발할지 공개했다.

 




카카오게임즈의 3각편대

우선 웹젠에서 헉슬리 PD를 맡았던 강기종 PD, 화이트데이의 손노리 이원술 대표가 핵심 개발진으로 소개가 됐다. 프렌즈게임즈의 제작본부장은 놀러와마이홈의 박영호, 두근두근레스토랑의 김동준, 프렌즈마블과 프렌즈팝콘, 프렌즈사천성을 개발하여 '프렌즈의 어머니' 로 불리는 카카오게임즈 권미진 사업본부장 3명이 맡는다.

프렌즈게임즈가 개발중인 게임은 프렌즈레이싱, 프렌즈골프, 프렌즈타운, 프렌즈탁구의 4종이다. 특히 프렌즈탁구는 디즈니의 IP를 얹어 해외에 진출한다는 계획이다. 그리고 손노리가 개발중인 VR게임 화이트데이: 담력시험도 프렌즈게임즈를 통해 서비스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카카오게임즈는 '슈퍼노바일레븐'을 100% 자회사로 편입했고, 이 회사를 모태로 회사명을 프렌즈게임즈로 변경하고, 남궁훈 대표가 대표를 맡았다. 이 회사에는 다른 모바일게임사들의 지분을 현물 출자할 예정이다.
 
남궁 대표는 "프렌즈게임즈는 캐주얼 영역에 방점을 찍었다. 미들코어 게임까지 커버하는 캐주얼게임의 강자로 자리매김한다는 계획"이라며 프렌즈게임즈의 방향성에 대해 설명했다.

남궁 대표는 "개발 부문은 플랫폼 회사에서 퍼블리셔로의 확장 만큼이나 깊은 생각이 필요했던 접근이다. 필수적이며 운명적이라고 생각한다. 수익 구조가 여유있는 구조가 아니라 해외시장 진출을 필연적으로 해야하는 것이 의무라고 생각한다.직접 개발하고, 직접 퍼블리싱하여 플랫폼 역량을 키워나겠다"며 플랫폼에서 퍼블리싱, 개발로 이어지는 3각편대 시스템 중 '개발' 부문의 의미를 설명했다.

또 "프렌즈는 카카오의 프렌즈를 의미하지만 친구와 재미있게 즐기는 '프렌즈', 친구를 따라 가서 다른 '친구'를 만난다는 의미도 포함되어 있다"며 프렌즈게임즈의 게임개발 범위가 제한적이지 않다는 점을 강조했다.

분식집의 편안함과 대중성을 강조하고 있지만 연 4,000억대의 매출로 2018년 연말 코스닥 상장을 예정중인 카카오게임즈. '편안함'과 대중성을 무기로 세계에서도 먹힐만한 거대 분식점으로 거듭날지가 관전 포인트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1

   29  
  이재덕 기자
  39417P
총 덧글수 ( 1개 )
   2  
  썰희
  29P
2018-02-09 19:05:01 [추천]

분식집 치고는 너무 커....ㅋㅋ 


한국형 전략게임의 등장, 아이언쓰론 리뷰

핫뉴스 | 24시간 전 | 김형석 기자 | 64

숨막히는 그래픽으로 표현된 RPG 전략 포플랫이 개발하고 넷마블이 퍼블리싱하는 모바일 전략 '아이언쓰론'이 16일 출시됐다. 100만명의 사전예약자가 몰리는 등 초반 인기 몰이에 성공..

게임사 탑10 2018년 기상도(3)-엔씨소프트

핫뉴스 | 1일 전 | 이재덕 기자 | 51

싣는 순서엔씨소프트 소개2018년 상반기 게임 분석2018년 상/하반기 이슈와 정세2018년 하반기 출시 예정 타이틀 분석2019년 서비스 예정 온라인게임 원작 IP 타이틀2018년 하반기 종합 ..

[공략] 강해지고 싶은가? ‘'아이언쓰론'’ 육성 방향과 팁

핫뉴스 | 3일 전 | 이재덕 기자 | 90

‘마을모드’와 ‘배틀로얄’ 모드 신선... 관련 팁 공개​‘아이언쓰론’은 단순히 전투에서의 전술보다는 하나의 나라, 성의 군주가 되어 모든 것을 챙겨야 하는 통합적인 전략이 요구되는 ..

게임사 탑10 2018년 기상도(2)-넥슨

핫뉴스 | 4일 전 | 김형석 기자 | 123

‘카이저’로 모바일 게임 판도 뒤엎을까? 해외는 매출 유지 전망 싣는 순서 넥슨 소개2017년 연간 분석2018년 Q1 분석2018년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2018년 하반기 종합전망 ◇넥슨 소개 ..

[Y기획] 돋보이는 콘텐츠 볼륨... '블레이드2' 주목 시스템 4종

핫뉴스 | 5일 전 | 김효진 기자 | 91

카카오게임즈의 모바일 액션 RPG ‘블레이드2’가 지난 15일 사전 등록을 시작한 가운데, ‘블레이드2’의 주요 콘텐츠 4종을 알아봤다. 먼저 첫 번째 콘텐츠는 ‘점령전’이다. ‘점령전’은 다..


게임사 탑10 2018년 기상도(1)-넷마블

핫뉴스 | 7일 전 | 이재덕 기자 | 177

세븐나이츠2, 블레이드앤소울 레볼루션, 중국 판호에 기대​​싣는 순서넷마블 소개2018년 상반기 게임 분석2018년 상/하반기 이슈와 정세2018년 하반기 출시 예정 타이틀 분석2018년 하반..

펍지,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정식 서비스

핫뉴스 | 2018-05-16 | 김민희 기자 | 151

펍지주식회사가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의 정식 서비스를 했다고 밝혔다.기존 공지된 오전 10시보다 앞당긴 오전 6시 50분 경에 진행됐다.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은 ‘플레이어언노운스 배틀..

엔씨소프트, ‘리니지M’ 1주년 무엇이 달라지나? “간담회 총 정리”

핫뉴스 | 2018-05-15 | 이재덕 기자 | 190

3년만에 공식석상에 자리한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리니지 그래픽의 끝을 보여줄 것” 풀 HD급 그래픽으로 UP!​엔씨소프트(이하 엔씨)의 신작 출시가 2018년으로 연기됐다. 엔씨의 매출..

[Y기획] '블레이드2' 독주... 상반기 모바일 액션게임 기대작 4선

핫뉴스 | 2018-05-12 | 김효진 기자 | 249

출시 후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는 ‘리니지M’, ‘검은사막 모바일’을 비롯해, 현재 모바일 게임 인기 차트는 ‘MMORPG’가 점령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렇다면 이번 상반기에는 ..

[인터뷰] "스웩 폭발" 유니아나 댄스게임 고수, 풍꼬 이충곤(영상)

핫뉴스 | 2018-05-11 | 이재덕 기자 | 235

국내에 한대 뿐! '댄스 러시 스타덤' 고수를 만난다​일명 DDR로 잘 알려진 '댄스댄스 레볼루션'. 이 게임의 20주년을 기념하여 제작된 신감각 댄스게임 '댄스 러시 스타덤'은 국내에 단 ..


"북적북적" 펄어비스 '검은사막M' 부스... 유저의 관심은 '어디?'

핫뉴스 | 2018-05-10 | 이재덕 기자 | 299

플레이엑스포 현장 한정 굿즈 판매 '럭키백' 관심... 전 관람객 캐시템 200펄 지급​10일 개막한 2018플레이엑스포에 펄어비스가 최대 규모의 부스로 참가,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줄까..

블록체인 게임, 속속 수면 위로 등장

핫뉴스 | 2018-05-10 | 이재덕 기자 | 294

한국에서는 ICO가 금지되어 출시가 요원했던 블록체인 게임이 하나 둘 수면 위로 그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빠르면 15일부터 게임 플랫폼 테스트를, 6월부터는 CBT를 통해 블록체인게임..

"방치형은 진화中?" 2018년 방치형게임 최신 동향 분석

핫뉴스 | 2018-05-04 | 이재덕 기자 | 587

작년 2월 '인디 개발사의 선택, 방치형 게임 분석'이라는 기사는 인디게임사들에게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인디 게임사들이 '리니지2레볼루션' 등 대형 게임사들에게 떠밀려 갈 길..

[취재] 익숙한 캐릭터 다 모였다, ‘아트토이컬쳐 2018’ 개막

핫뉴스 | 2018-05-03 | 유정현기자 | 473

제5회 '아트토이컬쳐 2018(이하 아트토이컬쳐)'이 5월 2일 서울 코엑스에서 첫 모습을 드러냈다. ‘아트토이컬쳐’는 국내외 유명 아티스트 150팀의 예술 작품들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Y기획-NDC] MS, 블리자드, 넥슨식 – 성공하는 기업의 개발관리란?

핫뉴스 | 2018-04-30 | 김형석 기자 | 361

변화는 충분한 소통을 거쳐야 가능한 것 26일 넥슨 개발자 컨퍼런스(이하, NDC)에서, 박종천 넥슨 플랫폼 부본부장이 '마이크로소프트, 블리자드, 넥슨은 어떻게 개발을 할까' 라는 다소..


[Y기획-NDC] '붕괴3rd', 서브컬쳐로 대박에 이르는 길

핫뉴스 | 2018-04-28 | 김형석 기자 | 546

중국회사가 오타쿠 게임으로 동아시아에 인기몰이 25일 넥슨 개발자 컨퍼런스(NDC) 현장에는 중국개발사 '미호요(MiHoYo)'의 '원이 진(Wenyi Jin)' 해외사업 부사장이 '붕괴3rd'의 개발..

[Y기획-NDC] ‘천애명월도’, 텐센트다운, '대륙적인' 개발이란?

핫뉴스 | 2018-04-27 | 김형석 기자 | 334

때늦은 중국무협게임의 성공신화 25일 넥슨 개발자 컨퍼런스(이하, NDC)에서는, 넥슨이 서비스하고 텐센트 오로라 스튜디오가 개발한 인기 PC MMORPG '천애명월도'의 포스트모템이 공개..

[Y기획-NDC] 'HIT'의 일본 현지화, 그 성공의 비결

핫뉴스 | 2018-04-27 | 김형석 기자 | 362

컬쳐라이즈로 현지인의 마음을 사로잡다 해외진출이 활발한 한국의 게임산업은 흔히 로컬라이제이션이라 부르는 현지화 작업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아왔다. 언어 번역에서부터 현지 풍..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