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사전예약' 틀린 말... 올바르게 사용하는 게임사는 어디?

[ 등록일시 : 2018-03-12 16:58:52 ]

매출 탑20 게임사 대부분 '사전예약'으로 잘못 사용중... '고착화'

'사전등록(登錄)'이 바른 말이고, '사전예약(豫約)'은 틀린 말이다.

'사전예약(豫約)'은'역전앞(驛前앞)'과 같이 같은 뜻이 두 번 쓰인 단어다. 게임 출시 전, 일이 있기 전(事前)에 등록(登錄)을 한다는 의미의 '사전등록'이 최근 게임업계에서 '사전예약'으로 잘 못 사용되고 있다. '사전(事前)'에 '미리, 먼저'라는 의미가 들어 있는데, 여기에 '미리'라는 의미의 '예(豫)'가 합쳐셔 '미리미리', '사전사전'과 같이 중복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것.

이렇게 같은 뜻이 두 번 쓰이는 표현은 초등 국어 교과서에 나오는 내용이다. 초등학교 국어교과서에는 "6월(月)달도 벌써 지났다", "따듯한(溫) 온정", "약수(水)물을 마셨다"와 같이 같은 뜻이 두 번 쓰인 표현을 찾아 바르게 고치는 내용이 담겨 있다.

초등학생도 알만한 이 내용이 게임업계에서 '사전예약'으로 고착화된 것은 국내에 사전등록 게임 관련 매체가 난립하면서부터. 초기에는 '사전등록'과 '사전예약'이 비슷한 수준으로 사용되더니 최근에는 '사전예약'이 '사전등록'을 제치고, 업계 표준어처럼 자리 잡았다.

 



일본 사전등록 매체 애드웨이즈 '예약탑10'

어디서 단추가 잘 못 끼워졌을까? 한국에서 유행중인 '사전등록' 이벤트는 일본 애드웨이즈의 '예약탑10'이 한국에 진출하면서 본격적으로 불붙기 시작했다. 이 앱의 일본어 사이트의 이름은 '예약탑10'이지만, 웹페이지에는 '사전예약(事前予約)'이라고 명시되어 있다. 국내 페이지도 당연이 '사전예약'으로 표기되어 있다.

 



사전등록앱의 '사전등록/예약' 표기

나머지 사전등록앱 중에서는 '사전예약'으로 잘못 표기된 것이 많다. 스토어에서 검색이 잘 되기 위해 사전예약과 사전등록을 혼합하여 사용한 곳도 있지만 ‘사전예약’이라고 표기된 앱이 압도적으로 많다. 그나마 디엔엠이 서비스하는 '겜셔틀'은 '사전등록'이라고 바르게 표현되어 있다. 어플 명에서부터 어플 설명, 어플 이미지까지 모두 ‘사전등록’을 고수하고 있고, ‘사전예약’이라 표기된 부분은 한 곳도 없다.

 



국내 탑20게임사 사전등록/예약 표기 방식

매출기준 탑20 게임사 중에서 '사전예약'보다는 '사전등록'을 사용하는 곳이 대부분이다. '사전등록'이라고 표기하는 것이 틀렸다 싶은 생각이 들 정도다. 넷마블게임즈는 '이사만루'등의 타이틀은 '사전등록'이라고 표기했지만, '피싱스트라이크'등의 타이틀은 '사전예약'으로 표현되어 있다. 나머지 회사 역시 '사전등록'이라고 바르게 표현하고 있는 회사는 손에 꼽을 정도다.

 




구글플레이 '사전등록' 기능

국내 게임사들이 이렇게 틀린 용어를 사용하고 있는데도, 정작 해외 기업인 구글은 '사전등록'이라는 단어를 바르게 사용하고 있다. 구글플레이스토어에서 출시 전 게임에 대해 미리 예약하는 기능을 '사전등록'이라 표현하고 미리'찜'할 수 있도록 했다. '사전등록'과 '사전예약'의 차이를 이해하기 힘든 외국 기업이 국내기업보다 더 올바르게 단어를 사용 중인 것.

 

사전등록/예약 구글 트랜드 비교

구글 트랜드에서 '사전등록'과 '사전예약'을 비교해보면 그래프가 비슷해 보이지만, 자세히 보면 '사전등록'이 앞선다. 포털 검색에서도 마찬가지다. 네이버 지식인에서 '사전예약'은 13만건인 반면, '사전등록'은 26만 건으로 월등하게 앞선다. 유저들은 올바르게 사용중이지만 오히려 업계가 어법에 맞지 않는 단어를 사용하도록 조장한다는 주장이 나올만 한 이유다. 

 

한 게임 전문가는 "게임 업계에서 '사전등록'보다 '사전예약'이 더 많이 사용되고 있는 것은 이미 그 단어에 길들여졌기 때문이다. 이것은 '롤플레잉 게임'을 'RPG(Role Playng Game) 게임'으로 잘 못 표현하는 것과 같다“며 ”잘못된 부분은 바로 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0

   30  
  이재덕 기자
  42617P
총 덧글수 ( 0개 )

[인터뷰] 이 남자가 사는법...3억DL '주행의달인' 안상하 대표

핫뉴스 | 6시간 전 | 이재덕 기자 | 11

대한민국 최고 모바일게임...합산 4억 다운로드​"단 한명이라도 내가 만든 게임을 '재미있다'고 해주면 살 맛이 난다." 수 많은 인디게임이 있지만 '주행의달인', '주차의달인'이라는 ..

"누구보다 빠르게, 남들과는 다르게" 마스터탱커 던전공략법

핫뉴스 | 2일 전 | 이재덕 기자 | 112

와우(WOW)를 닮은 마스터탱커의 열기가 뜨겁다. 구글플레이에서 연일 인기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기존 대륙식 MMORPG와 닮지 않은 색다른 매력이 어필하면서 오래 가는 스테디셀..

‘에픽게임즈’ 스팀 유저 감시 논란, 해명에도 유저 반응 싸늘

핫뉴스 | 5일 전 | 유정현기자 | 124

지난 14일 ‘ResetEra’라는 게임 커뮤니티의 한 유저가 에픽이 스팀을 사용하는 유저들의 개인 정보를 수집하고 있다고 주장해 해외 게이머들 사이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다. ‘ResetEra’..

클래게임즈, 전략게임 '문명전쟁' 글로벌 서비스

핫뉴스 | 5일 전 | 이다윗 기자 | 95

모바일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Simulation, SLG) ‘문명전쟁’의 글로벌 도전이 시작된다. 얼마 전 개발사에서 퍼블리셔로 사업영역을 확장, 업계의 뜨거운 주목을 받은 클래게임즈(대표 정..

트라하, 리니지2M, BTS월드...2019년 기대작 출시 '점화'

핫뉴스 | 5일 전 | 이재덕 기자 | 87

2019년 날이 풀리면서 신작들도 기기재를 켜고 있다. 1월 넥슨이 '스피릿위시'로 강렬하게 등장했지만 이내 고개를 숙였다. 하운드13의 헌드레드소울도 인기 1위까지 기록하며 비상한 관..


[기획]게임사 탑20 기상도 (13)-위메이드

핫뉴스 | 6일 전 | 최명진 기자 | 105

◇위메이드 소개2000년 2월에 설립된 위메이드는 장수 IP인 미르의 전설로 국내뿐만 아닌 해외에도 이름을 알린 20년차 중견기업이다. 특히 여러 회사들이 우회상장을 시도한 것과 달리 ..

미리보는 '마스터탱커' 직업 순위는?..."역할분담이 중요한 게임"

핫뉴스 | 7일 전 | 이재덕 기자 | 199

웹젠의 MMORPG '마스터탱커'가 출시됐다. 마스터탱커의 기반은 블리자드의 월드오브워크래프트(WOW)다. 따라서 그동안 웹젠이 선보인 뮤오리진의 시스템과는 많은 차이가 있다. 뮤오리..

넥슨, 탄탄한 신작 라인업으로 '불확실성' 의혹 털 것

핫뉴스 | 2019-03-12 | 이재덕 기자 | 127

200만 사전등록 '크아비앤비M', MMORPG '트라하'에 기대​ 넥슨이 상반기 출시할 신작 모바일게임 10종을 공개했다. 매각을 앞둔 상황이서 어수선한 분위기일 텐데도 변함없이 '다양성'이..

렙업 빨라졌나? 달라진 '아인하사드'...유저 반응은?

핫뉴스 | 2019-03-11 | 이재덕 기자 | 132

용옥 '비싸다' 의견에 '검토후 조정' 답변...실제 조정 여부는?​​리니지M의 렙업이 빨라진다. 89레벨에서 90레벨이 되는데 4년이 걸리지만 새로운 업데이트를 통해 9개월로 단축시킨다는..

[기획]게임사 탑20 기상도 (12)-네오위즈

핫뉴스 | 2019-03-10 | 최명진 기자 | 165

◇ 네오위즈 소개2007년 창립한 네오위즈는 PC온라인 게임 유통사로 시작해 PC게임 포털인 피망을 운영하면서 이름을 알렸다. 이후 웹보드 규제 등의 이슈로 자체 개발의 비중을 늘려 가..


'이브'와 사랑에 빠진 펄어비스...행복할까?

핫뉴스 | 2019-03-08 | 이재덕 기자 | 249

​'검은사막' 하나로 외롭게 십년 세월을 보낸 펄어비스가 새로운 짝을 찾았다. 세계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이브온라인의 개발사 CCP게임즈다. 작년 9월 펄어비스는 2,500억 원에 CCP게임..

[핸즈온] '이오스나이츠' vs '검은사막 모바일'

핫뉴스 | 2019-03-06 | 이재덕 기자 | 294

블록체인게임 '이오스나이츠'와 모바일게임 '검은사막M'. 도저히 연관성도 없고, 비교할 구석이 없는 이 두 게임의 비교라니....의아할 수도 있다. 두 게임을 비교하는 이유는 공교롭게..

다시 일본 게임 전성 시대. 일본 게임은 어떻게 부활했나?

핫뉴스 | 2019-03-04 | 이준혁 기자 | 310

◇비디오 게임의 기틀을 만든 일본 게임 1970년대 후반, 스페이스 인베이더를 시작으로 한 일본의 비디오 게임은 전 세계를 휩쓸었다. 반면 1980년대 초반, 미국은 아타리 쇼크의 발..

[기획]게임사 탑20 기상도 (11)-그라비티

핫뉴스 | 2019-02-28 | 최명진 기자 | 401

◇그라비티 소개1998년 악튜러스를 개발 중이던 현 IMC게임즈 김학규 대표의 개발팀을 2000년 4월에 김정률 전 회장이 인수해 법인화한 회사가 그라비티다.2002년 서비스를 시작한 라그나..

펄어비스 ‘검은사막 모바일’, 일본 출시…현지 반응 ‘호평일색’

핫뉴스 | 2019-02-28 | 최명진 기자 | 361

펄어비스가 26일 모바일MMORPG ‘검은사막 모바일’의 일본 서비스를 시작했다. 반응은 말 그대로 폭발적이다. 검은사막 모바일의 이러한 인기는 출시 전부터 예견됐다. 1월 31일부터 진행..


해외 게임사 탑10 기상도 (1)-텐센트

핫뉴스 | 2019-02-28 | 이재덕 기자 | 338

​싣는 순서-텐센트 소개-텐센트 2018년 실적 분석-텐센트 2019년 출시 게임-텐센트 종합 전망 ◇ 텐센트 소개텐센트는 세계 1위 게임사다. 작년 상반기 기준, 11조를 벌었으니 연간 23조..

"게임 영역 넘어선다" 엔씨 '리니지M'이 보여줄 미래는?

핫뉴스 | 2019-02-27 | 이재덕 기자 | 370

-기술 혁신 '장점'...신규 유저 유입 콘텐츠 부족이 '문제'엔씨소프트가 모바일 1위 게임 리니지M의 '진화'를 천명했다. 시간과 공간, 조작의 한계를 넘는 진화를 이루겠다는 것. 구체적..

블리자드, 오버워치 30번째 영웅 바티스트 공개...불사필드 활용법은?

핫뉴스 | 2019-02-27 | 최명진 기자 | 313

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이하 블리자드)의 하이퍼FPS 오버워치의 30번째 영웅 바티스트가 모습을 드러냈다.블리자드코리아는 26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에 위치한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