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6년 만에 반등한 PC 시장, 아직 웃을 수 없는 이유 3가지

[ 등록일시 : 2018-07-17 00:50:37 ]

최근 시장 조사 기관인 인터내셔널 데이터 코퍼레이션(IDC)’가트너(Gatner)’는 지난 2분기의 전 세계 PC 선적량이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지난 20121분기 이후로 6년 동안 PC 시장은 전년 동기 대비 꾸준한 하락세를 이어갔고, 20182분기에나 부진의 늪에서 헤어 나올 수 있었다. 하지만 6년의 긴 가뭄 뒤 찾아온 가랑비에도 여전히 PC 시장의 상황은 웃을 수가 없다.

 

2분기 추세 전환이 PC 시장의 성장으로 이뤄낸 결과가 아닌 같은 시기에 PC 교체를 야기하는 요인들이 집중된 결과라며 일시적인 상승일 뿐이라는 시각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번 2분기에 PC 교체 수요를 일으킨 요인 3가지를 살펴보자

 

1. 2017년 최고의 이슈 가상화폐


(출처: 빗썸)

작년 가격 폭등으로 전 세계적으로 가장 큰 이슈가 됐던 가상화폐는 최신 그래픽카드의 시세를 최대 2배 이상 올리는데 큰 공을 세웠다. 가치가 훌쩍 뛰어버린 가상화폐를 획득하기 위해 채굴 업자는 물론 개인들까지 채굴에 뛰어들며 ​그래픽카드의 수요는 급격히 증가했고, 채굴 수요로 인한 그래픽카드 품귀 현상은 그래픽카드 시세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쳤다.

 

이미 DDR4 메모리 가격 폭등으로 컴퓨터 교체에 부담이 커진 상태에서 고가 부품인 그래픽카드 가격마저 폭등하자 교체 주기가 가까워진 유저들은 대피용 그래픽카드(최신 그래픽카드의 가격 거품이 빠질 때까지 임시로 사용할 이전 시리즈 중고 그래픽카드)로 바꿉니다라며 관망하는 분위기를 보였다.

 

올 초 들어 급등했던 가상화폐가 폭락하며 채굴 수요는 줄어들기 시작했고, 최근에는 엔비디아의 신규 그래픽카드 출시 소식도 들려오고 있어 1000번대 그래픽카드 시세가 안정세를 찾았다. 2분기 들어 폭등 전 가격과 비교해도 큰 차이가 없을 만큼 가격이 안정돼, 교체 시기를 호시탐탐 노리던 유저들이 해당 시기에 교체를 진행했을 가능성이 크다는 시각이 존재한다.

 

2. 일반적인 교체 주기

이번 PC 출하량 상승은 단순히 일반적인 교체 사이클의 일환이라는 시각도 존재한다. 특히 기업들의 경우 제조업체의 PC를 대여해 2, 4, 6년 등의 주기로 PC를 꾸준히 교체하고 있다.

 

또 약 7년 전 등장해 최근까지 활약하던 인텔의 걸작 CPU ‘샌디브릿지배틀그라운드와 같은 고사양 게임의 등장으로 더 이상 현역으로 활동하는데 한계가 있어 교체 주기가 맞물렸다는 의견도 존재한다.

 

특히 경쟁자의 부재로 2세대 이후로 큰 폭의 성능 향상이 없던 인텔이 최근 라이젠’, ‘피나클릿지시리즈로 부활한 AMD에 위협을 느껴 비교적 빠르게 다코어 전략을 실행했다. 다코어 시대의 개막으로 이전 세대와 비교할 수 없는 큰 폭의 성능 향상은 노후화된 PC 교체 유혹을 야기했다.

 

3. CPU 결함 

(출처: 위키피디아)

올 초 PC 시장에는 CPU 결함 논란에 몸서리쳤다. 논란의 주인공인 스펙터멜트다운CPU의 치명적인 보안 결함을 이용해 데이터를 낱낱이 훔쳐볼 수 있는 버그다. 현존하는 대부분의 CPU를 대상으로 발생하는 버그였기 때문에 업계는 물론 개인들에게 그 충격은 상당했다.

 

모두 결함을 지녔지만 인텔이 겪는 고통은 더 컸다. 완벽히 압도했다 생각한 CPU 시장에서 AMD가 부활하며 빠르게 치고 올라오자 인텔은 CPU에 결함이 있다는 것을 인지했음에도 차세대 CPU ‘스카이레크출시를 강행했다.

 

그 기간 동안 인텔의 임원은 자신의 주식을 처분하는데 정신없었고, 이러한 행보는 그동안 인텔이 쌓아온 신뢰를 깨부수는데 충분했다.

 

인텔은 지난 15년 말 스카이레이크의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한차례 설계도까지 변경하는 대 작업까지 진행했으며, 기업들을 대상으로 보안, 성능을 내세우며 자사 제품을 선전했기 때문에 이러한 보안 결함 충격은 쉽게 끝나지 않았다.

 

설상가상으로 인텔 CPU는 보안 패치를 진행하면 서버 측면에서 최대 30%의 성능 하락이 발생한다는 소식에 업계는 또다시 충격에 빠졌고, 이후 진행된 보안 패치 후 마이크로소프트가 인텔 보안패치 후 명백한 성능 하락 나타나라고 밝히자 기업들 사이에서는 보안과 성능, 그리고 깨진 신뢰 등의 이유로 떠오르는 강자 AMD로 서버를 교체하겠다는 움직임도 보였다.
 

실제로 IDC에서 PC 시장 데이터 분석을 담당하는 한 조사원은 이번 2분기 선적량 상승은 비즈니스 제품 교체 중심으로 성장을 보이고 있다고 밝히며, 이번 PC 성장이 업계 분위기 반전이 아닌 시기상 겹친 대형 이슈에 따른 일시적인 결과라는데 힘을 실어주고 있다. 

   유정현기자 | jhyoo@gamey.kr
0

   18  
  유정현기자
  4051P
총 덧글수 ( 0개 )

2018년 상반기 게임사 실적 결산... "TOP15 미만 초토화"

핫뉴스 | 2일 전 | 이재덕 기자 | 77

2018년 상반기 각 회사별 실적 비율2018년 상반기 국내 게임사 실적 발표가 마무리됐다. 13위 이상은 100억 이상의 영업익을 남기며 장사를 제대로 했다는 평가지만, 15위 이하는 47위..

'인싸’게임 '포트나이트', PC방/PS4/안드로 출격... “배그 잡나?”

핫뉴스 | 2018-08-10 | 이재덕 기자 | 205

갤럭시7 이상 이용자는 바로 다운... 이외 이용자는 베타 신청​'인싸'는 '아싸(아웃사이더)'의 반대인 인사이드의 줄임말로, 잘나가는 영역에 있음을 의미한다. 배틀로얄게임 ‘포트나이..

‘포트나이트’ 안드로이드 버전, 구글 출시 안한다

핫뉴스 | 2018-08-06 | 유정현기자 | 737

에픽게임즈(Epic Games)가 아직 정식 출시 준비 중인 ‘포트나이트(Fortnite)’ 안드로이드 버전을 구글 플랫폼에 출시하지 않을 것이라 밝혔다. 에픽게임즈의 CEO ‘팀스위니(Tim..

출시 1주 지난 ‘이카루스M’, 전투 콘텐츠 핵심은 무엇?

핫뉴스 | 2018-08-03 | 유정현기자 | 337

출시 후 1주가 지난 위메이드의 ‘이카루스M’이 안정화 단계에 접어들면서 몇몇 버그들로 인해 추출시 초 제대로 즐기지 못했던 ‘영웅의 전당’과 ‘보물의 전당’ 등과 같은 전투 콘텐츠에 ..

겨우 2D 턴제 RPG’로 글로벌 탑? ‘에픽세븐’ 이유 있는 ‘도전’

핫뉴스 | 2018-07-31 | 이재덕 기자 | 423

스마일게이트메가포트 권익훈 본부장스마일게이트 신작 '에픽세븐' 공개... "20년 서비스 목표"​​글로벌 무료PC게임 3위인 '크로스파이어'의 위엄에도 전체적인 매출이 하락세로 돌아선..


하늘을 나는 MMORPG… ‘이카루스M’의 새로운 실험

핫뉴스 | 2018-07-31 | 유정현기자 | 410

위메이드의 모바일 MMORPG ‘이카루스M’이 끝없이 펼쳐진 하늘, 그곳에서 펼쳐지는 대전투를 무기로 모바일 시장 공략에 나섰다. 이색적인 분위기와 시스템, 그리고 다양한 콘텐츠로 중..

[인터뷰] 핀콘 유충길 대표 & 최범 이사, "매출 아닌, 재미 탑게임"

핫뉴스 | 2018-07-27 | 이재덕 기자 | 438

핀콘 유충길 대표액션RPG의 시작 '헬로히어로' 5년만의 신작 '에픽배틀' 출시 직전 인터뷰​​하반기 또 하나의 모바일게임 기대작이 출시된다. 바로 핀콘의 수집형RPG '헬로히어로 에픽배..

'이카루스M' 구글 매출 탑5 달성할까? 출시 초읽기... 업계 관심 'UP'

핫뉴스 | 2018-07-27 | 김효진 기자 | 360

색다른 재미가 쏠쏠… '이카루스M'의 매력 4가지 위메이드이카루스가 개발한 모바일 MMORPG, ‘이카루스M’이 지난 26일 출시 후 인기를 얻고 있다. 타 모바일 MMORPG와 차별화된 ‘이카루스..

'이카루스M' 출시 전 '펠로우' 완벽 분석... 주신 펠로우 획득방법

핫뉴스 | 2018-07-24 | 이재덕 기자 | 494

장비 수집보다 4배나 더 중요한 시스템... 펠로우 ‘A to Z’​하반기 첫 모바일 기대작 '이카루스M'이 출시 초읽기에 들어갔다. ‘이카루스M’은 하반기 첫 기대작이고, 위기의 위메이드를 ..

김태곤 상무, “‘불멸의이순신’과 ‘명량‘ 고증 틀렸다!”

핫뉴스 | 2018-07-24 | 이재덕 기자 | 425

"이런 역사 게임 어때?" 한국사게임 신작 2종 깜짝 발표​"이런 것을 게임으로 만들면 어떨까?"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한번쯤 떠올랐을 생각이다. 특히 하기 싫은 공부를 게임으로 ..


'이카루스M', 기자들이 뽑은 2018년 기대작 1위

핫뉴스 | 2018-07-20 | 이재덕 기자 | 782

위메이드서비스가 준비중인 '이카루스M'이 2018년 출시될 하반기 게임 기대작 1위에 뽑혔다. 게임 관련 기자가 작성한 하반기 게임 기대작 관련 기사 10종을 집계, 분석했다. 주로 PC가..

"VRAR과 블록체인이 만들어낼 미래는?" 글로벌개발자포럼 개막

핫뉴스 | 2018-07-19 | 김민희 기자 | 412

티모시 정 (Timothy Jung) 맨체스터 메트로폴리탄 대학(MMU) 교수 AVR 센터장VRAR 기술의 미래 전망...VRAR+블록체인컨퍼런스도 열려​ VRAR산업 성장의 핵심 키워드를 논하는 글로벌개발..

최초의 블록체인 MMORPG, '에이지오브드래곤' 시동

핫뉴스 | 2018-07-18 | 이재덕 기자 | 541

넥슨 퍼블리싱 ‘배틀오브탱크’의 중국 개발사가 주축​블록체인게임 '에이지오브드래곤(Age of Dragons)'이 주목받고 있다. 장르가 MMORPG인데다, 대작 모바일 MMORPG '오더앤카오스'의 ..

6년 만에 반등한 PC 시장, 아직 웃을 수 없는 이유 3가지

핫뉴스 | 2018-07-17 | 유정현기자 | 548

최근 시장 조사 기관인 ‘인터내셔널 데이터 코퍼레이션(IDC)’과 ‘가트너(Gatner)’는 지난 2분기의 전 세계 PC 선적량이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지난 2012년 1분기 이후로 ..

‘스팀’ PC방 진출 아냐, 사회 모든 곳 진출 목표로···

핫뉴스 | 2018-07-16 | 유정현기자 | 482

(출처: 스팀 공식 홈페이지)작년 여름 전 세계를 강타한 ‘배틀그라운드’ 열풍 덕에 스팀 게임의 국내 PC방 서비스는 업계에도 유저들에게도 관심 소식 중 하나였다. 지난 14..


"위메이드의 절박함"... '이카루스M' CBT 평가는?

핫뉴스 | 2018-07-16 | 이재덕 기자 | 589

'그래픽과 타격감' 장점, '렉과 발열' 단점​넷마블에 계약 파기선언을 할 정도로 자체 서비스와 빠른 출시가 절박했던 위메이드의 '이카루스M'의 뚜껑이 열렸다. 13일과 14일 '미들라스 ..

세계 2위 무료 PC게임 '던파'... "올 여름, 확 바뀐다"

핫뉴스 | 2018-07-13 | 이재덕 기자 | 482

올해로 13주년을 맞이한 세계 2위 PC게임 '던전앤파이터'가 올 여름 대변신을 계고했다.넥슨이 13일 강남 넥슨아레나에서 미디어데이를 개최하고, 새로운 로고와 새로운 업데이트, 던파..

'리니지M' 매출 4천억 원... 2018 상반기 1.7조 구글 매출 견인

핫뉴스 | 2018-07-11 | 이재덕 기자 | 688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4-5배 매출 급등 원인은 ‘배틀패스’​펄어비스의 '검은사막'과 엔씨소프트의 '리니지M'이 2018년 상반기 구글플레이스토어에서 전체 매출의 약 1/3에 해당하는 비..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