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6년 만에 반등한 PC 시장, 아직 웃을 수 없는 이유 3가지

[ 등록일시 : 2018-07-17 00:50:37 ]

최근 시장 조사 기관인 인터내셔널 데이터 코퍼레이션(IDC)’가트너(Gatner)’는 지난 2분기의 전 세계 PC 선적량이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지난 20121분기 이후로 6년 동안 PC 시장은 전년 동기 대비 꾸준한 하락세를 이어갔고, 20182분기에나 부진의 늪에서 헤어 나올 수 있었다. 하지만 6년의 긴 가뭄 뒤 찾아온 가랑비에도 여전히 PC 시장의 상황은 웃을 수가 없다.

 

2분기 추세 전환이 PC 시장의 성장으로 이뤄낸 결과가 아닌 같은 시기에 PC 교체를 야기하는 요인들이 집중된 결과라며 일시적인 상승일 뿐이라는 시각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번 2분기에 PC 교체 수요를 일으킨 요인 3가지를 살펴보자

 

1. 2017년 최고의 이슈 가상화폐


(출처: 빗썸)

작년 가격 폭등으로 전 세계적으로 가장 큰 이슈가 됐던 가상화폐는 최신 그래픽카드의 시세를 최대 2배 이상 올리는데 큰 공을 세웠다. 가치가 훌쩍 뛰어버린 가상화폐를 획득하기 위해 채굴 업자는 물론 개인들까지 채굴에 뛰어들며 ​그래픽카드의 수요는 급격히 증가했고, 채굴 수요로 인한 그래픽카드 품귀 현상은 그래픽카드 시세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쳤다.

 

이미 DDR4 메모리 가격 폭등으로 컴퓨터 교체에 부담이 커진 상태에서 고가 부품인 그래픽카드 가격마저 폭등하자 교체 주기가 가까워진 유저들은 대피용 그래픽카드(최신 그래픽카드의 가격 거품이 빠질 때까지 임시로 사용할 이전 시리즈 중고 그래픽카드)로 바꿉니다라며 관망하는 분위기를 보였다.

 

올 초 들어 급등했던 가상화폐가 폭락하며 채굴 수요는 줄어들기 시작했고, 최근에는 엔비디아의 신규 그래픽카드 출시 소식도 들려오고 있어 1000번대 그래픽카드 시세가 안정세를 찾았다. 2분기 들어 폭등 전 가격과 비교해도 큰 차이가 없을 만큼 가격이 안정돼, 교체 시기를 호시탐탐 노리던 유저들이 해당 시기에 교체를 진행했을 가능성이 크다는 시각이 존재한다.

 

2. 일반적인 교체 주기

이번 PC 출하량 상승은 단순히 일반적인 교체 사이클의 일환이라는 시각도 존재한다. 특히 기업들의 경우 제조업체의 PC를 대여해 2, 4, 6년 등의 주기로 PC를 꾸준히 교체하고 있다.

 

또 약 7년 전 등장해 최근까지 활약하던 인텔의 걸작 CPU ‘샌디브릿지배틀그라운드와 같은 고사양 게임의 등장으로 더 이상 현역으로 활동하는데 한계가 있어 교체 주기가 맞물렸다는 의견도 존재한다.

 

특히 경쟁자의 부재로 2세대 이후로 큰 폭의 성능 향상이 없던 인텔이 최근 라이젠’, ‘피나클릿지시리즈로 부활한 AMD에 위협을 느껴 비교적 빠르게 다코어 전략을 실행했다. 다코어 시대의 개막으로 이전 세대와 비교할 수 없는 큰 폭의 성능 향상은 노후화된 PC 교체 유혹을 야기했다.

 

3. CPU 결함 

(출처: 위키피디아)

올 초 PC 시장에는 CPU 결함 논란에 몸서리쳤다. 논란의 주인공인 스펙터멜트다운CPU의 치명적인 보안 결함을 이용해 데이터를 낱낱이 훔쳐볼 수 있는 버그다. 현존하는 대부분의 CPU를 대상으로 발생하는 버그였기 때문에 업계는 물론 개인들에게 그 충격은 상당했다.

 

모두 결함을 지녔지만 인텔이 겪는 고통은 더 컸다. 완벽히 압도했다 생각한 CPU 시장에서 AMD가 부활하며 빠르게 치고 올라오자 인텔은 CPU에 결함이 있다는 것을 인지했음에도 차세대 CPU ‘스카이레크출시를 강행했다.

 

그 기간 동안 인텔의 임원은 자신의 주식을 처분하는데 정신없었고, 이러한 행보는 그동안 인텔이 쌓아온 신뢰를 깨부수는데 충분했다.

 

인텔은 지난 15년 말 스카이레이크의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한차례 설계도까지 변경하는 대 작업까지 진행했으며, 기업들을 대상으로 보안, 성능을 내세우며 자사 제품을 선전했기 때문에 이러한 보안 결함 충격은 쉽게 끝나지 않았다.

 

설상가상으로 인텔 CPU는 보안 패치를 진행하면 서버 측면에서 최대 30%의 성능 하락이 발생한다는 소식에 업계는 또다시 충격에 빠졌고, 이후 진행된 보안 패치 후 마이크로소프트가 인텔 보안패치 후 명백한 성능 하락 나타나라고 밝히자 기업들 사이에서는 보안과 성능, 그리고 깨진 신뢰 등의 이유로 떠오르는 강자 AMD로 서버를 교체하겠다는 움직임도 보였다.
 

실제로 IDC에서 PC 시장 데이터 분석을 담당하는 한 조사원은 이번 2분기 선적량 상승은 비즈니스 제품 교체 중심으로 성장을 보이고 있다고 밝히며, 이번 PC 성장이 업계 분위기 반전이 아닌 시기상 겹친 대형 이슈에 따른 일시적인 결과라는데 힘을 실어주고 있다. 

   유정현기자 | jhyoo@gamey.kr
0

   18  
  유정현기자
  4271P
총 덧글수 ( 0개 )

[인터뷰] 이 남자가 사는법...3억DL '주행의달인' 안상하 대표

핫뉴스 | 6시간 전 | 이재덕 기자 | 11

대한민국 최고 모바일게임...합산 4억 다운로드​"단 한명이라도 내가 만든 게임을 '재미있다'고 해주면 살 맛이 난다." 수 많은 인디게임이 있지만 '주행의달인', '주차의달인'이라는 ..

"누구보다 빠르게, 남들과는 다르게" 마스터탱커 던전공략법

핫뉴스 | 2일 전 | 이재덕 기자 | 112

와우(WOW)를 닮은 마스터탱커의 열기가 뜨겁다. 구글플레이에서 연일 인기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기존 대륙식 MMORPG와 닮지 않은 색다른 매력이 어필하면서 오래 가는 스테디셀..

‘에픽게임즈’ 스팀 유저 감시 논란, 해명에도 유저 반응 싸늘

핫뉴스 | 5일 전 | 유정현기자 | 124

지난 14일 ‘ResetEra’라는 게임 커뮤니티의 한 유저가 에픽이 스팀을 사용하는 유저들의 개인 정보를 수집하고 있다고 주장해 해외 게이머들 사이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다. ‘ResetEra’..

클래게임즈, 전략게임 '문명전쟁' 글로벌 서비스

핫뉴스 | 5일 전 | 이다윗 기자 | 95

모바일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Simulation, SLG) ‘문명전쟁’의 글로벌 도전이 시작된다. 얼마 전 개발사에서 퍼블리셔로 사업영역을 확장, 업계의 뜨거운 주목을 받은 클래게임즈(대표 정..

트라하, 리니지2M, BTS월드...2019년 기대작 출시 '점화'

핫뉴스 | 5일 전 | 이재덕 기자 | 87

2019년 날이 풀리면서 신작들도 기기재를 켜고 있다. 1월 넥슨이 '스피릿위시'로 강렬하게 등장했지만 이내 고개를 숙였다. 하운드13의 헌드레드소울도 인기 1위까지 기록하며 비상한 관..


[기획]게임사 탑20 기상도 (13)-위메이드

핫뉴스 | 6일 전 | 최명진 기자 | 105

◇위메이드 소개2000년 2월에 설립된 위메이드는 장수 IP인 미르의 전설로 국내뿐만 아닌 해외에도 이름을 알린 20년차 중견기업이다. 특히 여러 회사들이 우회상장을 시도한 것과 달리 ..

미리보는 '마스터탱커' 직업 순위는?..."역할분담이 중요한 게임"

핫뉴스 | 7일 전 | 이재덕 기자 | 199

웹젠의 MMORPG '마스터탱커'가 출시됐다. 마스터탱커의 기반은 블리자드의 월드오브워크래프트(WOW)다. 따라서 그동안 웹젠이 선보인 뮤오리진의 시스템과는 많은 차이가 있다. 뮤오리..

넥슨, 탄탄한 신작 라인업으로 '불확실성' 의혹 털 것

핫뉴스 | 2019-03-12 | 이재덕 기자 | 127

200만 사전등록 '크아비앤비M', MMORPG '트라하'에 기대​ 넥슨이 상반기 출시할 신작 모바일게임 10종을 공개했다. 매각을 앞둔 상황이서 어수선한 분위기일 텐데도 변함없이 '다양성'이..

렙업 빨라졌나? 달라진 '아인하사드'...유저 반응은?

핫뉴스 | 2019-03-11 | 이재덕 기자 | 132

용옥 '비싸다' 의견에 '검토후 조정' 답변...실제 조정 여부는?​​리니지M의 렙업이 빨라진다. 89레벨에서 90레벨이 되는데 4년이 걸리지만 새로운 업데이트를 통해 9개월로 단축시킨다는..

[기획]게임사 탑20 기상도 (12)-네오위즈

핫뉴스 | 2019-03-10 | 최명진 기자 | 165

◇ 네오위즈 소개2007년 창립한 네오위즈는 PC온라인 게임 유통사로 시작해 PC게임 포털인 피망을 운영하면서 이름을 알렸다. 이후 웹보드 규제 등의 이슈로 자체 개발의 비중을 늘려 가..


'이브'와 사랑에 빠진 펄어비스...행복할까?

핫뉴스 | 2019-03-08 | 이재덕 기자 | 249

​'검은사막' 하나로 외롭게 십년 세월을 보낸 펄어비스가 새로운 짝을 찾았다. 세계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이브온라인의 개발사 CCP게임즈다. 작년 9월 펄어비스는 2,500억 원에 CCP게임..

[핸즈온] '이오스나이츠' vs '검은사막 모바일'

핫뉴스 | 2019-03-06 | 이재덕 기자 | 294

블록체인게임 '이오스나이츠'와 모바일게임 '검은사막M'. 도저히 연관성도 없고, 비교할 구석이 없는 이 두 게임의 비교라니....의아할 수도 있다. 두 게임을 비교하는 이유는 공교롭게..

다시 일본 게임 전성 시대. 일본 게임은 어떻게 부활했나?

핫뉴스 | 2019-03-04 | 이준혁 기자 | 310

◇비디오 게임의 기틀을 만든 일본 게임 1970년대 후반, 스페이스 인베이더를 시작으로 한 일본의 비디오 게임은 전 세계를 휩쓸었다. 반면 1980년대 초반, 미국은 아타리 쇼크의 발..

[기획]게임사 탑20 기상도 (11)-그라비티

핫뉴스 | 2019-02-28 | 최명진 기자 | 401

◇그라비티 소개1998년 악튜러스를 개발 중이던 현 IMC게임즈 김학규 대표의 개발팀을 2000년 4월에 김정률 전 회장이 인수해 법인화한 회사가 그라비티다.2002년 서비스를 시작한 라그나..

펄어비스 ‘검은사막 모바일’, 일본 출시…현지 반응 ‘호평일색’

핫뉴스 | 2019-02-28 | 최명진 기자 | 361

펄어비스가 26일 모바일MMORPG ‘검은사막 모바일’의 일본 서비스를 시작했다. 반응은 말 그대로 폭발적이다. 검은사막 모바일의 이러한 인기는 출시 전부터 예견됐다. 1월 31일부터 진행..


해외 게임사 탑10 기상도 (1)-텐센트

핫뉴스 | 2019-02-28 | 이재덕 기자 | 338

​싣는 순서-텐센트 소개-텐센트 2018년 실적 분석-텐센트 2019년 출시 게임-텐센트 종합 전망 ◇ 텐센트 소개텐센트는 세계 1위 게임사다. 작년 상반기 기준, 11조를 벌었으니 연간 23조..

"게임 영역 넘어선다" 엔씨 '리니지M'이 보여줄 미래는?

핫뉴스 | 2019-02-27 | 이재덕 기자 | 370

-기술 혁신 '장점'...신규 유저 유입 콘텐츠 부족이 '문제'엔씨소프트가 모바일 1위 게임 리니지M의 '진화'를 천명했다. 시간과 공간, 조작의 한계를 넘는 진화를 이루겠다는 것. 구체적..

블리자드, 오버워치 30번째 영웅 바티스트 공개...불사필드 활용법은?

핫뉴스 | 2019-02-27 | 최명진 기자 | 313

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이하 블리자드)의 하이퍼FPS 오버워치의 30번째 영웅 바티스트가 모습을 드러냈다.블리자드코리아는 26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에 위치한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