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김태곤 상무, “‘불멸의이순신’과 ‘명량‘ 고증 틀렸다!”

[ 등록일시 : 2018-07-24 11:34:54 ]

"이런 역사 게임 어때?" 한국사게임 신작 2종 깜짝 발표


"이런 것을 게임으로 만들면 어떨까?"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한번쯤 떠올랐을 생각이다. 특히 하기 싫은 공부를 게임으로 만들면 어떨까 하는 생각도 들 수 있다. '한국사를 게임으로 만들면 어떨까' 하는 작은 생각 하나가 수백 명이 참가한 대규모 토크콘서트를 만들어냈다. 게임인재단이 23일 경기도 성남시 경기창조혁신센터에서 관계자 30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게임인 한국사 콘서트'를 개최했다.
 




게임인재단 정석원 사무국장

인기 강사인 최태성 한국사 강사와 게임 개발자인 김태곤 상무가 토론을 펼쳤다. 역사 전문가와 역사게임 전문가가 만나 한국사와 게임을 어떻게 접목시킬까를 토론하는 자리다. 행사를 주최한 게임인 정석원 사무국장은 "‘암살’, ‘명량’ 등 역사 영화가 인기를 얻고 있고, ‘어쌔신크리드’, ‘문명’과 같은 해외 역사를 소재 게임도 인기다. '그런데 왜 한국사 게임은 없지? 좀 더 대중화할 방법은 없을까'라는 고민에서 이번 콘서트가 시작됐다며 행사 의미를 짚었다.

 

최태성 한국사 강사

최태성 한국사 강사는 "이번 시간은 이야기를 듣는 것이 아니라 상상을 하는 것"이라고 전제하고, 그가 꿈꾸는 한국사 게임에 대해 시대별로 나누어 얘기했다. 그가 떠올린 첫 번째 한국사 아이디어는 역사가들에게 인정받지 않는 단군 이전의 역사가 배경인 게임이다. 치우천황이 등장하는 '환단고기'다. 환단고기는 주류 역사가들이 인정하지 않는 역사지만 풍부한 스토리와 '재미'가 있다는 것이 핵심이다.

두 번째 게임의 제목은 '한강'. 삼국시대 최고 격전지였던 한강을 중심으로 삼국의 문화를 녹여낸 게임을 만들면 재미있을 것이라는 아이디어를 내놓았다. 세 번째는 조선시대 유행했던 놀이, '승경도'다. 현재 보드게임으로도 나와 있을 정도로 잘 알려진 이 놀이를 게임으로 만들만하다는 의견이다. 마지막은 영화 '암살'이나 '밀정'에서 잘 보여준 의혈단원들의 활동을 게임으로 만든다면 좋을 것이고 얘기하고, "멋진 한국사 게임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김태곤 엔드림 상무

다음은 '임진록', '거상', '영웅의군단' 등 역사게임을 많이 개발한 김태곤 엔드림 상무가 강연을 이었다. 김 상무는 1996년 '충무공전(War Diary)'으로 게임계에 첫발을 들였다. 그는 '임진록2+: 조선의 반격'에 그려진 이순신의 일러스트를 보여주며 남해안 지역 도시 곳곳에서 2002년 당시의 이 이미지를 사용하고 있다며 지금껏 우리 것에 대한 준비가 없었다는 점에 주목했다.


1996 '충무공전'과 2002 '임진록2+조선의반격'

2002년 '거상'

김 상무의 작품에는 신라 백제 고구려의 역사를 다룬 '천년의신화'도 있다. 여기까지의 작품에서 '전쟁'이라는 것에 한계를 느낌 김 상무는 다양한 소재를 다루려는 욕심이 생겼다. 이후 2002년 '거상'이라는 제품이 탄생했고, 2004년에는 ‘군주’가 나왔다. 특히 '군주'는 정치체계가 중요한 시스템으로, 6조판서 등을 실제 유저 중에서 뽑아 내각을 임명하고 권한을 행사하도록 한 실험적인 작품으로 평가받는다.


2004년 '군주'

한국시장만 바라보고 개발하기에는 위험해졌다고 판단한 김 상무는 해외 진출 의도가 다분히 담긴 '타임앤테일즈'를 내놓는다. 현대의 인물들이 역사 속으로 들어가 역사를 체험하는 내용으로, 한/중/일/미의 스토리를 옴니버스 식으로 엮어냈다. 2008년 출시된 '아틀란티카'는 범위가 더 넓어졌다. 전 세계 지도를 펼쳐놓고 유명한 유적들을 다 모아놓았다. 석굴암, 앙코르와트 등 전 세계 유저가 즐기는 히트 게임이 됐다.


2006년 '타임앤테일즈'
2008 '아틀란티카'

2015년 출시된 '광개토태왕'은 모바일게임이다. 지속적이고 연속적인 생명을 얻기 위해 e스포츠로서의 가능성도 타진했다. 7년 만에, 그것도 모바일이라는 플랫폼으로 나온 이유는 높은 개발비 부담 때문이다. 김 상무는 "역사 게임을 규모감 있게, 대세게임으로 개발한다는 것은 쉽지 않았다"고 털어놨다.


2015 모바일게임 '광개토태왕'

 

그래서 그가 준비중인 것은 '전통적인 방법'과 '새로운 방법'이 적용된 두 가지 역사 게임이다. 첫 번째는 '달라진 안목'이 적용된 전통적인 방법의 신작 '프로젝트 임진왜란'이다. 영화 '명량'이 1,700만 명의 관객을 끌어들인 것은 조진웅 등 적진에 명품 주연급 배우들이 있었기 때문이라는 것. 적들도 정상적이고 멋있게 그리는, 적들에 대한 관대한 시선이 20년 전에 비해 역사를 보는 달라진 안목을 느끼게 해 준다는 주장이다.

 




드라마, 영화, 피규어 이순신 복장 비교

고증도 달라졌다. 김 상무는 3명의 이순신 사진을 보여주며, 영화나 드라마에 나타난 고증이 잘 못 됐다고 지적한다. 드라마 '불멸의 이순신'에서 이순신이 입고 있는 두석린 갑주는 조선후기의 것이므로 임진왜란 당시의 고증에 맞지 않고, 영화 '명량'에서는 찰갑은 맞으나 허리 부분의 요대가 중국식으로 고증 오류라는 것. 두 매체에 나타난 조선 수군의 복장도 많은 차이가 난다. 김 상무는 이런 철저한 고증에 픽션이 잘 접목된 임진왜란 게임을 출시할 계획이다.


프로젝트 '임진왜란'

지도를 기반으로 다양한 역사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한 역사 모바일게임도 공개했다. 경북궁 등 유저가 직접 역사의 현장을 방문, AR 기능을 활용해 과거를 체험하고, 그곳에서 콘텐츠를 만들어내어, 다른 유저와 현장감있게 플레이할 수 있는 게임이다.

유저가 콘텐츠를 생산하는 AR게임

김태곤 상무는 "역사를 게임에 녹여내어 해외에 진출하고 싶은 욕심이 있다"며 "이번 행사를 계기로 학계와 업계가 함께 하는 기회가 많아지기를 바란다"고 강연을 마무리했다. 또 토론 후 인사말에서는 "역사는 단순한 연표를 외우는 것이 아닌, 사람이 살았던 인생 이야기다. 최근 젊은 층도 역사에 관심이 많기 때문에 산업적인 가능성을 봤다“고 말했다.

좌로부터 인헌영 소장, 김태곤 상무, 최태성 강사


토크 콘서트 좌장을 맡은 민족문제연구소 임헌영 소장은 "선진국일수록 역사에 대한 관심이 많다. 역사가 게임의 주류가 되도록 관심을 가져달라"고 주문했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0

   30  
  이재덕 기자
  42617P
총 덧글수 ( 0개 )

[인터뷰] 이 남자가 사는법...3억DL '주행의달인' 안상하 대표

핫뉴스 | 6시간 전 | 이재덕 기자 | 11

대한민국 최고 모바일게임...합산 4억 다운로드​"단 한명이라도 내가 만든 게임을 '재미있다'고 해주면 살 맛이 난다." 수 많은 인디게임이 있지만 '주행의달인', '주차의달인'이라는 ..

"누구보다 빠르게, 남들과는 다르게" 마스터탱커 던전공략법

핫뉴스 | 2일 전 | 이재덕 기자 | 112

와우(WOW)를 닮은 마스터탱커의 열기가 뜨겁다. 구글플레이에서 연일 인기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기존 대륙식 MMORPG와 닮지 않은 색다른 매력이 어필하면서 오래 가는 스테디셀..

‘에픽게임즈’ 스팀 유저 감시 논란, 해명에도 유저 반응 싸늘

핫뉴스 | 5일 전 | 유정현기자 | 124

지난 14일 ‘ResetEra’라는 게임 커뮤니티의 한 유저가 에픽이 스팀을 사용하는 유저들의 개인 정보를 수집하고 있다고 주장해 해외 게이머들 사이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다. ‘ResetEra’..

클래게임즈, 전략게임 '문명전쟁' 글로벌 서비스

핫뉴스 | 5일 전 | 이다윗 기자 | 95

모바일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Simulation, SLG) ‘문명전쟁’의 글로벌 도전이 시작된다. 얼마 전 개발사에서 퍼블리셔로 사업영역을 확장, 업계의 뜨거운 주목을 받은 클래게임즈(대표 정..

트라하, 리니지2M, BTS월드...2019년 기대작 출시 '점화'

핫뉴스 | 5일 전 | 이재덕 기자 | 87

2019년 날이 풀리면서 신작들도 기기재를 켜고 있다. 1월 넥슨이 '스피릿위시'로 강렬하게 등장했지만 이내 고개를 숙였다. 하운드13의 헌드레드소울도 인기 1위까지 기록하며 비상한 관..


[기획]게임사 탑20 기상도 (13)-위메이드

핫뉴스 | 6일 전 | 최명진 기자 | 105

◇위메이드 소개2000년 2월에 설립된 위메이드는 장수 IP인 미르의 전설로 국내뿐만 아닌 해외에도 이름을 알린 20년차 중견기업이다. 특히 여러 회사들이 우회상장을 시도한 것과 달리 ..

미리보는 '마스터탱커' 직업 순위는?..."역할분담이 중요한 게임"

핫뉴스 | 7일 전 | 이재덕 기자 | 199

웹젠의 MMORPG '마스터탱커'가 출시됐다. 마스터탱커의 기반은 블리자드의 월드오브워크래프트(WOW)다. 따라서 그동안 웹젠이 선보인 뮤오리진의 시스템과는 많은 차이가 있다. 뮤오리..

넥슨, 탄탄한 신작 라인업으로 '불확실성' 의혹 털 것

핫뉴스 | 2019-03-12 | 이재덕 기자 | 127

200만 사전등록 '크아비앤비M', MMORPG '트라하'에 기대​ 넥슨이 상반기 출시할 신작 모바일게임 10종을 공개했다. 매각을 앞둔 상황이서 어수선한 분위기일 텐데도 변함없이 '다양성'이..

렙업 빨라졌나? 달라진 '아인하사드'...유저 반응은?

핫뉴스 | 2019-03-11 | 이재덕 기자 | 132

용옥 '비싸다' 의견에 '검토후 조정' 답변...실제 조정 여부는?​​리니지M의 렙업이 빨라진다. 89레벨에서 90레벨이 되는데 4년이 걸리지만 새로운 업데이트를 통해 9개월로 단축시킨다는..

[기획]게임사 탑20 기상도 (12)-네오위즈

핫뉴스 | 2019-03-10 | 최명진 기자 | 165

◇ 네오위즈 소개2007년 창립한 네오위즈는 PC온라인 게임 유통사로 시작해 PC게임 포털인 피망을 운영하면서 이름을 알렸다. 이후 웹보드 규제 등의 이슈로 자체 개발의 비중을 늘려 가..


'이브'와 사랑에 빠진 펄어비스...행복할까?

핫뉴스 | 2019-03-08 | 이재덕 기자 | 249

​'검은사막' 하나로 외롭게 십년 세월을 보낸 펄어비스가 새로운 짝을 찾았다. 세계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이브온라인의 개발사 CCP게임즈다. 작년 9월 펄어비스는 2,500억 원에 CCP게임..

[핸즈온] '이오스나이츠' vs '검은사막 모바일'

핫뉴스 | 2019-03-06 | 이재덕 기자 | 294

블록체인게임 '이오스나이츠'와 모바일게임 '검은사막M'. 도저히 연관성도 없고, 비교할 구석이 없는 이 두 게임의 비교라니....의아할 수도 있다. 두 게임을 비교하는 이유는 공교롭게..

다시 일본 게임 전성 시대. 일본 게임은 어떻게 부활했나?

핫뉴스 | 2019-03-04 | 이준혁 기자 | 310

◇비디오 게임의 기틀을 만든 일본 게임 1970년대 후반, 스페이스 인베이더를 시작으로 한 일본의 비디오 게임은 전 세계를 휩쓸었다. 반면 1980년대 초반, 미국은 아타리 쇼크의 발..

[기획]게임사 탑20 기상도 (11)-그라비티

핫뉴스 | 2019-02-28 | 최명진 기자 | 401

◇그라비티 소개1998년 악튜러스를 개발 중이던 현 IMC게임즈 김학규 대표의 개발팀을 2000년 4월에 김정률 전 회장이 인수해 법인화한 회사가 그라비티다.2002년 서비스를 시작한 라그나..

펄어비스 ‘검은사막 모바일’, 일본 출시…현지 반응 ‘호평일색’

핫뉴스 | 2019-02-28 | 최명진 기자 | 361

펄어비스가 26일 모바일MMORPG ‘검은사막 모바일’의 일본 서비스를 시작했다. 반응은 말 그대로 폭발적이다. 검은사막 모바일의 이러한 인기는 출시 전부터 예견됐다. 1월 31일부터 진행..


해외 게임사 탑10 기상도 (1)-텐센트

핫뉴스 | 2019-02-28 | 이재덕 기자 | 338

​싣는 순서-텐센트 소개-텐센트 2018년 실적 분석-텐센트 2019년 출시 게임-텐센트 종합 전망 ◇ 텐센트 소개텐센트는 세계 1위 게임사다. 작년 상반기 기준, 11조를 벌었으니 연간 23조..

"게임 영역 넘어선다" 엔씨 '리니지M'이 보여줄 미래는?

핫뉴스 | 2019-02-27 | 이재덕 기자 | 370

-기술 혁신 '장점'...신규 유저 유입 콘텐츠 부족이 '문제'엔씨소프트가 모바일 1위 게임 리니지M의 '진화'를 천명했다. 시간과 공간, 조작의 한계를 넘는 진화를 이루겠다는 것. 구체적..

블리자드, 오버워치 30번째 영웅 바티스트 공개...불사필드 활용법은?

핫뉴스 | 2019-02-27 | 최명진 기자 | 313

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이하 블리자드)의 하이퍼FPS 오버워치의 30번째 영웅 바티스트가 모습을 드러냈다.블리자드코리아는 26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에 위치한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