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소녀전선' 매출 60등 폭등 이유는? '덕심' 파워 1위

[ 등록일시 : 2018-10-30 13:18:02 ]

'소녀전선', '페이트그랜드오더', '데차' 헤비유저 3대 게임

29일자 구글 매출 순위를 보면 특이한 현상을 하나 발견할 수 있다. 바로 미소녀게임 팬층을 후끈 달군 '소녀전선'의 차트 재진입이다. 28일 73위에서 28일 12위로 무려 61계단이나 올랐다. 구글 매출 상위 100위권 타이틀 중에 이렇게 큰 반등을 보인 타이틀은 없다. 하루만에 무려 60계단을 다시 끌어올릴 수 있는 저력은 무엇일까?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 앱에이프(App Ape) 자료를 토대로 그 원인을 분석했다. 

자료를 분석하다보면 '소녀전선'의 매출 순위 폭등보다는 이용빈도별 사용자비율 지표에 눈이 먼저 간다. '소녀전선'은 무려 53%의 유저가 월간 실행일수가 20일 이상인 헤비유저로 나타났다. 라이트유저 17%와 미들 유저 6%를 합쳐도 약 3배 가까운 큰 차이를 보인다. 

전세계에서 가장 높은 헤비유저 비율을 보이는 게임은 '페이트그랜더오더'라는 게임이다. 이 게임은 일본에서 2017년 9월 헤비유저 비율이 약 44%로 나타났는데, 이번 소녀전선의 헤비유저 비율 53%는 이를 훨씬 앞서는 기록이다. 





소녀전선 핼러윈 복장 추가

'소녀전선'의 구글 매출 순위 폭등 이유는 핼러윈 테마 '펌프킨 위치즈 파티' 이벤트가 가장 컸다. 27일부터 시작된 이벤트인데, F1 - 블랙 위치 아카데미, MDR - 고스트랩, S.A.T.8 - 호박 꼬치, TAC-50 - 엘프 악마사냥꾼, 브렌 - 잭 트리니티 등의 코스튬이 추가됐다. 운영진은 10월 들어 꾸준히 핼러윈 이벤트 안내를 하며 유저들의 관심을 증폭시켜 왔고, 핼러윈 코스튬 출시 하루만에 60등 폭업이라는 결과를 낳았다. 

사실 '소녀전선'의 이런 매출 폭등 현상은 어제오늘 일은 아니다. 일반적인 미소녀 게임의 형태로, 소녀전선은 지난 해 7월 40만 명 이상의 DAU를 기록한 이후, 유저 수가 천천히 줄면서도 업데이트마다 매출 폭등 현상을 보이고 있는 것. 현재는 10만 이하로 DAU가 줄었지만 내내 확고한 헤비유저 비율을 보이며 이슈가 있을 때마다 순위권에 재진입하는 저력을 보이고 있다. 

소녀전선 이용빈도별 사용자 비율

그래프에서는 그렇게 안보일수도 있지만 실제로 소녀전선의 헤비유저의 비율은 시간이 지날 수록 늘고 있다. 특히 이번 9월 데이터는 주목할만하다. 2017년 8월 경의 헤비유저 비율은 2018년 9월에 비해 훨씬 높아 보이지만, 그렇지 않다. 상대적으로 라이트 유저의 비율이 높아 그렇게 보이는 것 뿐이다. 9월 들어 인액티브와 라이트 유저가 늘면서 상대적으로 헤비유저 비율이 늘어났는데, 헤비 유저 53%는 '소녀전선' 출시 이후 최대 비율이다. 

 


페이트그랜드오더 이용빈도별 사용자 비율

또 다른 덕심을 보여주는 게임이 있다. 앞서 밝힌 '페이트그랜드오더'다. 일본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헤비유저 비율을 보여줐던 이 게임은 한국에 와서도 비슷한 양상을 보여주고 있다. 지난 해 12월 37%에서 9월 43%로 헤비유저 비율이 급격하게 늘었다. 페이트그랜드오더는 30일 현재 매출 20위를 유지하며 매니아층 게임임을 잘 보여주고 있다. 

 

데스티니차일드 이용빈도별 사용자 비율

구글 매출 37위의 '데스티니차일드'도 또 다른 덕심의 게임이다. 헤비유저 비율은 36%로 높은 편이지만 '소녀전선'이나 '데스티니차일드'만큼은 아니다. 그러나 MAU 3만, DAU 7천명 수준의 적은(?) 활성 사용자에도 불구하고 이처럼 높은 매출 순위를 기록 중인 것은 헤비 유저들의 과금 비율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들 게임과 달리 '리니지M', '검은사막모바일', '리니지2레볼루션', '뮤오리진', '에픽세븐'까지 구글 매출 5위권 게임은 모두 헤비유저보다는 라이트 유저 비율이 현저히 높다. 또, '모두의마블'이나 '세븐나이츠' 등 연식이 오래된 게임의 경우도 여전히 헤비유저보다는 라이트 유저의 비율이 높다. 헤비유저의 비율인 높은 현상은 '소녀전선' 등 미소녀게임 중심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0

   30  
  이재덕 기자
  42937P
총 덧글수 ( 0개 )

블록체인게임 플랫폼 3종 분석...어디가 가장 앞섰나?

핫뉴스 | 18시간 전 | 이재덕 기자 | 57

-엔진코인, 브릴라이트, 게임엑스코인 3종 비교-기업평가, 게임평가, 플랫폼 평가 3개 항목국내외를 막론하고 블록체인게임이 열풍이다. 묻지마 투자식의 '가즈아' 열풍은 이미 지난 해 ..

넥슨, 사전등록 400만 ‘트라하’ 정식 출시

핫뉴스 | 2일 전 | 김민희 기자 | 110

넥슨이 모바일게임 ‘트라하(TRAHA)<개발사 모아이게임즈>’를 구글 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에 출시했다고 18일 밝혔다.넥슨은 18일 자정부터 트라하의 사전 생성 서버 50개를 모두 ..

[NDC] "이건 들어야 해" NDC2019 눈에 띄는 강연은?

핫뉴스 | 3일 전 | 이재덕 기자 | 105

24일부터 3일간 판교 넥슨 본사 근처 개최​넥슨 개발자 컨퍼러스(이하 NDC)가 변함 없이 4월 마지막 주 넥슨코리아 본사 주변에서 열린다. 13회 째를 맞이하는 이번 NDC에서는 게임기획,..

[프리뷰] 역대급 기대작 '킹오파 올스타' 매력 4가지

핫뉴스 | 4일 전 | 이재덕 기자 | 110

MMORPG에서 한계를 느꼈을까? 넷마블은 색다른 장르에서 돌파구를 찾았다. 대전액션의 심볼과도 같은 '킹오브파이터즈'를 기존의 넷마블식 액션RPG의 틀에 끼웠다. 그리고, 그 틀도 한 ..

"블록체인게임 1시간만에 만들기" 유니티엔진SDK 적용 실전(2)-아이템 만들기

핫뉴스 | 8일 전 | 이재덕 기자 | 223

블록체인 게임 1시간만에 만들기 실전 두번째 시간이다. 지난 시간에는 ERC-1155 표준과 사례를 알아봤고, 이번에는 실전이다. 최근 엔진SDK의 한글 가이드가 완성됐다. 가이드를 토대로..


넥슨 트라하 400만 돌파...역대급 사전등록 게임 6종 분석

핫뉴스 | 2019-04-11 | 이재덕 기자 | 186

출시 1주일 남짓 남은 넥슨 트라하가 사전등록자수 400만을 넘겼다. 역대급이다. 이 기록은 리니지와 검은사막모바일, 드래곤볼레전드에 이어지는 역대 4위의 기록이다. 사전등록 400만..

언리얼엔진으로 개발중인 특급 AAA급 게임 공개!

핫뉴스 | 2019-04-03 | 이재덕 기자 | 337

화려한 그래픽과 이펙트로 겜심을 녹이는 언리얼엔진. 언리얼의 최신기술이 적용되어 개발중인 AAA급 게임이 공개됐다. '리니지2M'과 '아이온2' 등 시장을 뒤흔들 만큼 대작 타이틀이 ..

"블록체인게임 1시간만에 만들기" 유니티엔진SDK 적용 실전(1)-사례

핫뉴스 | 2019-04-01 | 이재덕 기자 | 354

ERC-1155 표준의 이해...'식스드래곤' SDK 적용 사례 분석엔진이 적용하고 있는 ERC-1155 표준은 작년 6월 처음 발표됐고, SDK는 올해 3월 출시된 나름 신기술이다. 신기술이라는 것은 ..

YJM의 독특한 '삼국지 인사이드' 포지셔닝...성공할까?

핫뉴스 | 2019-03-29 | 이재덕 기자 | 471

1년동안 사포질(폴리싱)...유저가 원하는 건 다 넣었다!​ 와이제이엠게임즈(이하 YJM)가 '삼국지 인사이드'로 인싸가 되기 위한 준비작업을 마쳤다. '삼국지 인사이드'에 거는 기대가 크..

이 게임 캐릭터를 저 게임으로? 엔진의 멀티버스 시스템 분석

핫뉴스 | 2019-03-26 | 이재덕 기자 | 430

-DC코믹스의 멀티버스와 유사한 개념...SDK 공개로 더욱 확대-콜라보 게임의 상위 개념...탈중앙화와 중앙화의 세계 이동도 가능-유니티게임 신작들 엔진 SDK 도입시 폭발적 확대 기대..


게이머 & 게임사가 바라본 유니티엔진SDK란?

핫뉴스 | 2019-03-22 | 이재덕 기자 | 532

-​유니티엔진SDK 유니티에셋스토어 론칭 의미 분석블록체인 플랫폼 엔진이 유니티엔진SDK를 14일 유니티 에셋스토어에 론칭했다. 내용을 잘 모른다면 단순 업계 소식에 불과하겠지만 이 ..

차별성 강조한 ‘린’, 버그 해결이 우선 과제

핫뉴스 | 2019-03-21 | 유정현기자 | 595

▲ 게임 화면 캡처지난 13일 사전 오픈을 공지하며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넥슨의 신작 ‘린:더라이트브링어(이하 린)’이 출시 후 약 일주일이 지났다.‘낯설 것이다 하지만 놀라울 것이다’..

[인터뷰] 이 남자가 사는법...3억DL '주행의달인' 안상하 대표

핫뉴스 | 2019-03-20 | 이재덕 기자 | 515

대한민국 최고 모바일게임...합산 4억 다운로드​"단 한명이라도 내가 만든 게임을 '재미있다'고 해주면 살 맛이 난다." 수 많은 인디게임이 있지만 '주행의달인', '주차의달인'이라는 ..

"누구보다 빠르게, 남들과는 다르게" 마스터탱커 던전공략법

핫뉴스 | 2019-03-18 | 이재덕 기자 | 611

와우(WOW)를 닮은 마스터탱커의 열기가 뜨겁다. 구글플레이에서 연일 인기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기존 대륙식 MMORPG와 닮지 않은 색다른 매력이 어필하면서 오래 가는 스테디셀..

‘에픽게임즈’ 스팀 유저 감시 논란, 해명에도 유저 반응 싸늘

핫뉴스 | 2019-03-15 | 유정현기자 | 625

지난 14일 ‘ResetEra’라는 게임 커뮤니티의 한 유저가 에픽이 스팀을 사용하는 유저들의 개인 정보를 수집하고 있다고 주장해 해외 게이머들 사이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다. ‘ResetEra’..


클래게임즈, 전략게임 '문명전쟁' 글로벌 서비스

핫뉴스 | 2019-03-15 | 이다윗 기자 | 390

모바일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Simulation, SLG) ‘문명전쟁’의 글로벌 도전이 시작된다. 얼마 전 개발사에서 퍼블리셔로 사업영역을 확장, 업계의 뜨거운 주목을 받은 클래게임즈(대표 정..

트라하, 리니지2M, BTS월드...2019년 기대작 출시 '점화'

핫뉴스 | 2019-03-15 | 이재덕 기자 | 360

2019년 날이 풀리면서 신작들도 기기재를 켜고 있다. 1월 넥슨이 '스피릿위시'로 강렬하게 등장했지만 이내 고개를 숙였다. 하운드13의 헌드레드소울도 인기 1위까지 기록하며 비상한 관..

[기획]게임사 탑20 기상도 (13)-위메이드

핫뉴스 | 2019-03-14 | 최명진 기자 | 386

◇위메이드 소개2000년 2월에 설립된 위메이드는 장수 IP인 미르의 전설로 국내뿐만 아닌 해외에도 이름을 알린 20년차 중견기업이다. 특히 여러 회사들이 우회상장을 시도한 것과 달리 ..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