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소녀전선' 매출 60등 폭등 이유는? '덕심' 파워 1위

[ 등록일시 : 2018-10-30 13:18:02 ]

'소녀전선', '페이트그랜드오더', '데차' 헤비유저 3대 게임

29일자 구글 매출 순위를 보면 특이한 현상을 하나 발견할 수 있다. 바로 미소녀게임 팬층을 후끈 달군 '소녀전선'의 차트 재진입이다. 28일 73위에서 28일 12위로 무려 61계단이나 올랐다. 구글 매출 상위 100위권 타이틀 중에 이렇게 큰 반등을 보인 타이틀은 없다. 하루만에 무려 60계단을 다시 끌어올릴 수 있는 저력은 무엇일까?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 앱에이프(App Ape) 자료를 토대로 그 원인을 분석했다. 

자료를 분석하다보면 '소녀전선'의 매출 순위 폭등보다는 이용빈도별 사용자비율 지표에 눈이 먼저 간다. '소녀전선'은 무려 53%의 유저가 월간 실행일수가 20일 이상인 헤비유저로 나타났다. 라이트유저 17%와 미들 유저 6%를 합쳐도 약 3배 가까운 큰 차이를 보인다. 

전세계에서 가장 높은 헤비유저 비율을 보이는 게임은 '페이트그랜더오더'라는 게임이다. 이 게임은 일본에서 2017년 9월 헤비유저 비율이 약 44%로 나타났는데, 이번 소녀전선의 헤비유저 비율 53%는 이를 훨씬 앞서는 기록이다. 





소녀전선 핼러윈 복장 추가

'소녀전선'의 구글 매출 순위 폭등 이유는 핼러윈 테마 '펌프킨 위치즈 파티' 이벤트가 가장 컸다. 27일부터 시작된 이벤트인데, F1 - 블랙 위치 아카데미, MDR - 고스트랩, S.A.T.8 - 호박 꼬치, TAC-50 - 엘프 악마사냥꾼, 브렌 - 잭 트리니티 등의 코스튬이 추가됐다. 운영진은 10월 들어 꾸준히 핼러윈 이벤트 안내를 하며 유저들의 관심을 증폭시켜 왔고, 핼러윈 코스튬 출시 하루만에 60등 폭업이라는 결과를 낳았다. 

사실 '소녀전선'의 이런 매출 폭등 현상은 어제오늘 일은 아니다. 일반적인 미소녀 게임의 형태로, 소녀전선은 지난 해 7월 40만 명 이상의 DAU를 기록한 이후, 유저 수가 천천히 줄면서도 업데이트마다 매출 폭등 현상을 보이고 있는 것. 현재는 10만 이하로 DAU가 줄었지만 내내 확고한 헤비유저 비율을 보이며 이슈가 있을 때마다 순위권에 재진입하는 저력을 보이고 있다. 

소녀전선 이용빈도별 사용자 비율

그래프에서는 그렇게 안보일수도 있지만 실제로 소녀전선의 헤비유저의 비율은 시간이 지날 수록 늘고 있다. 특히 이번 9월 데이터는 주목할만하다. 2017년 8월 경의 헤비유저 비율은 2018년 9월에 비해 훨씬 높아 보이지만, 그렇지 않다. 상대적으로 라이트 유저의 비율이 높아 그렇게 보이는 것 뿐이다. 9월 들어 인액티브와 라이트 유저가 늘면서 상대적으로 헤비유저 비율이 늘어났는데, 헤비 유저 53%는 '소녀전선' 출시 이후 최대 비율이다. 

 


페이트그랜드오더 이용빈도별 사용자 비율

또 다른 덕심을 보여주는 게임이 있다. 앞서 밝힌 '페이트그랜드오더'다. 일본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헤비유저 비율을 보여줐던 이 게임은 한국에 와서도 비슷한 양상을 보여주고 있다. 지난 해 12월 37%에서 9월 43%로 헤비유저 비율이 급격하게 늘었다. 페이트그랜드오더는 30일 현재 매출 20위를 유지하며 매니아층 게임임을 잘 보여주고 있다. 

 

데스티니차일드 이용빈도별 사용자 비율

구글 매출 37위의 '데스티니차일드'도 또 다른 덕심의 게임이다. 헤비유저 비율은 36%로 높은 편이지만 '소녀전선'이나 '데스티니차일드'만큼은 아니다. 그러나 MAU 3만, DAU 7천명 수준의 적은(?) 활성 사용자에도 불구하고 이처럼 높은 매출 순위를 기록 중인 것은 헤비 유저들의 과금 비율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들 게임과 달리 '리니지M', '검은사막모바일', '리니지2레볼루션', '뮤오리진', '에픽세븐'까지 구글 매출 5위권 게임은 모두 헤비유저보다는 라이트 유저 비율이 현저히 높다. 또, '모두의마블'이나 '세븐나이츠' 등 연식이 오래된 게임의 경우도 여전히 헤비유저보다는 라이트 유저의 비율이 높다. 헤비유저의 비율인 높은 현상은 '소녀전선' 등 미소녀게임 중심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0

   30  
  이재덕 기자
  42087P
총 덧글수 ( 0개 )

[기획] 게임사 탑10 2019년 기상도(4)-크래프톤

핫뉴스 | 19시간 전 | 최명진 기자 | 170

배그의 아버지 블루홀이 작년 11월 블루홀이라는 이름을 버리고, 사명을 크래프톤으로 변경했다. 크래프톤은 중세 유럽 장인들의 연합 '크래프트 길드'에서 착안해 지은 이름이다. 우수..

[기획] 게임사 탑10 2019년 기상도(3) – 엔씨소프트

핫뉴스 | 2일 전 | 이재덕 기자 | 100

엔씨소프트 소개엔씨소프트 주식 시세2018년 이슈와 정세2018년 게임 분석2019년 출시 예정 타이틀 분석2019년 종합 전망◇ 엔씨소프트 소개엔씨소프트는 1997년 한글과컴퓨터 출신의 김..

"H5게임 시장 폭발적 성장할 것" H5게임 시장의 현주소는?

핫뉴스 | 4일 전 | 이재덕 기자 | 165

중국에서는 이미 5조 시장 열려...국내서도 곳곳에서 '도전장' 아직은 낯설기만 한 HTML5게임(이하 H5게임)에 대한 진지한 논의가 국내에서 진행됐다. 이미 중국에서는 5조가 넘는다는 ..

와이디온라인, 전(前) 대표이사 횡령으로 거래 정지

핫뉴스 | 5일 전 | 최명진 기자 | 134

게임 개발 및 유통사인 와이디온라인이 이전 수뇌부들의 '업무상 횡령'을 이유로 주권매매 거래가 정지됐다.와이디온라인은 16일, 변종섭 대표이사가 김남규 전(前) 대표이사, 김상일 전..

"대통령도 리니지M하나?" 대통령 옆자리 앉은 김택진·방준혁...네티즌 반응은?

핫뉴스 | 6일 전 | 이재덕 기자 | 190

게임사 대표가 대통령 옆자리에 앉은 것만으로 업계의 위상이 올라갔다는 평이 줄을 잇고 있다. 그간 게임을 사회악으로 몰며 부정적인 인식이 강했던 터라, 게임업계가 더욱 고무적인 ..


[기획] 게임사 탑10 2019년 기상도(2)-넷마블

핫뉴스 | 7일 전 | 최명진 기자 | 329

넷마블의 부진했던 2018년 성적과 라인업은 추진력을 얻기 위함이었을까? 넷마블이 2019년 굵직한 대작 타이틀을 통해 도약할 준비에 나섰다.◇ 2018년 연간 분석넷마블은 2017년 지스타..

프로게이머 연봉 1.8억... 아마추어 절반 이상은 '무일푼'

핫뉴스 | 2019-01-11 | 이재덕 기자 | 283

국내 프로게이머의 연봉 통계가 나왔다. e스포츠 프로선수들의 평균 연봉은 1억 7,558억 원으로 집계됐다. 프로선수의 연령은 20-22세가 가장 많았고, 경력은 1-4년이 가장 많았다. 이미..

[기획] 게임사 탑10 2019년 기상도(1)-넥슨

핫뉴스 | 2019-01-10 | 이재덕 기자 | 283

주식회사 넥슨(이하, 넥슨)은 1994년 김정주 대표가 창립했다. 1996년 세계 최초의 그래픽 MMORPG '바람의나라'를 개발한, 세계적인 게임 회사다. 일본으로 본사를 옮긴 후 2011년 도쿄 ..

김정주, 넥슨 매각 '말말말'.... 매각 배경과 파장, 행보

핫뉴스 | 2019-01-04 | 이재덕 기자 | 471

​국내 1위 게임사 넥슨의 매각을 두고, 온 나라가 시끄럽다. 넥슨과 넥슨 매각 이슈는 3일 내내 실검에 올랐다. 특히 10대들은 하루 종일 넥슨 매각을 검색, 실검 1위를 차지했을 정도. ..

김정주 대표, 넥슨 10조원에 매각...게임업계 지각변동 일어나나?

핫뉴스 | 2019-01-03 | 최명진 기자 | 556

국내 최대 게임회사 넥슨의 창업자인 김정주 엔엑스씨(이하 NXC) 대표가 회사 매각에 나서 업계를 충격에 빠트렸다.3일 수십개가 넘는 복수의 언론이 김정주 대표가 자신과 특수관계인이..


카카오게임즈 남궁훈 대표 "2019년은 가볍게, 넓게"

핫뉴스 | 2019-01-02 | 이재덕 기자 | 428

자전거, 걷기, 여행하기 등 라이프MMO 개발 의지 표명​​카카오게임즈 남궁훈 대표가 2일 페이스북을 통해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한 2019년 신년사를 발표했다. 카카오게임즈의 캐주얼한 속..

2018 한국 게임사 매출 탑50...약 12조 규모

핫뉴스 | 2018-12-24 | 이재덕 기자 | 853

2018년도 1주일밖에 남지 않았다. 2018년 실적 발표는 3월 말이 마감이다. 지난 10월 15일 마감된 3분기까지의 데이터를 토대로, 남은 4분기의 데이터는 3분기와 동일하다는 전제하에, 2..

슈퍼셀 '브롤스타즈' 한국 1위게임 등극!...DAU 1위

핫뉴스 | 2018-12-21 | 이재덕 기자 | 789

​슈퍼셀의 신작 '브롤스타즈'가 한국 1위 게임에 등극했다. 20일 일간 활성 사용자수(DAU, 전체) 랭킹에서 게임부문 1위를 차지했다. 무려 70만 명에 육박하는 유저를 확보했다. 브롤스..

리니지 전설 '포세이든'도 나섰다... 넥슨 '아스텔리아'가 가야할 길은?

핫뉴스 | 2018-12-20 | 이재덕 기자 | 705

​넥슨의 신작 PC MMORPG '아스텔리아'아가 출시를 앞두고 공식 홈페이지에 게시된 '껨생술집'이라는 영상이 주목을 끌고 있다. 과거 리니지, 뮤, 와우 등 1, 2세대 PC MMORPG의 전설들이..

아스텔리아, 로스트아크와는 다른 느낌, 다른 재미

핫뉴스 | 2018-12-19 | 김형석 기자 | 674

예전 MMORPG의 향수를 자극하는 아재게임 스튜디오8(대표 정현태)이 개발하고 넥슨(대표 이정헌)이 퍼블리싱하는 MMORPG '아스텔리아'가 드디어 오픈베타 서비스를 개시했다. 2012년..


별 일 없던(?) 스마일게이트, 2018년 환하게 '스마일'

핫뉴스 | 2018-12-19 | 이재덕 기자 | 754

그동안 별 일(?) 없던 스마일게이트가 2018년 올해 환하게 웃었다. 로스트아크를 출시, PC방 순위 3위까지 올랐고, 소울워커의 성공은 업계에 끊임 없이 회자됐다. 2018년 한해를 마감 ..

검은사막M 직업순위가 궁금해? 각성 후 대세 캐릭터 분석

핫뉴스 | 2018-12-17 | 이재덕 기자 | 1305

검색포털에서 '검은사막M 직업순위'가 자동완성 검색어 목록 1위에 올랐다. 최대 이슈인 '검은사막M 각성'이나 검은사막M 다크나이트 스킬트리, 검은사막M 금수랑스킬' 등도 자동완성 검..

[특집] 플레이스테이션 4 발매 6년을 되돌아 보다

핫뉴스 | 2018-12-13 | 이준혁 기자 | 851

지금 국내에서, 그리고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가 많은 게임기는 플레이스테이션 4가 아닐까? 플레이스테이션 4는 2013년 11월 15일, 미국에서 최초로 발매가 시작됐고, 그로부터 한달도 ..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