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블록체인게임 1시간만에 만들기" 유니티엔진SDK 적용 실전(3)-배틀로얄게임

[ 등록일시 : 2019-05-17 09:52:37 ]

블록체인 게임 1시간만에 만들기 실전 세 번째 시간이다. 게임개발 쌩초보인 기자가 직접 엔진 유니티 SDK를 다운받아 직접 블록체인 아이템을 만든 체험 기사를 올린 지 1달 여 만이다.  

1달 동안 꽤 많은 개발사에 엔진 SDK 체험기 원고 부탁을 했지만, 흔쾌히 승낙하는 곳은 없었다. 개발에 2주 이상 걸리고, 빠듯한 개발 스케줄 때문에 시간을 낼 수 없으니 별도의 지원이 없다면 어렵다는 답변이 돌아왔다. 내용을 알고 보면 개발자 입장에서는 크게 어렵지 않을 일인데, 블록체인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서 그럴 가능성이 크다. 

구세주를 만난 것은 지난 9일부터 킨텍스에서 진행된 플레이엑스포에서였다. 많은 개발사들이 자신의 게임을 홍보하기 위해 부스를 차렸다. 이 중에서 분명 블록체인에 관심있을 개발사가 있을 것이라는 생각으로 빠르게 부스를 스캔했다. 그중 눈에 확 들어오는 게임하나. '배틀로얄'이라는 문구가 크게 적힌 '네크로랜드: 배틀로얄'이라는 게임이다. 분명이 멀티게임이고, 단순한 방치형 게임은 아닐 것이라는 생각에 어떤 게임인지 부스를 지키고 있는 담당자에게 물었다. 

펍지의 배그와 같은 스타일의 배틀로얄게임이다. 좀비를 테이밍(길들이기)하여 자신의 편으로 만들어 지역을 평정하는 방식인데, 예전 PC게임 세균전을 보는 것 같은 느낌이다. 담당자에게 엔진의 SDK 얘기를 꺼냈고, 야누스랩스 김동윤 대표 흔쾌히 이를 허락했다. 그리고 정확히 일주일만에 엔진 SDK 사용 후기 원고가 도착했다. 원고 도착이 이 정도면 실제 테스트 기간은 훨씬 짧았을 것으로 보인다. 테스트 기간이 이렇게 짧았던 이유로는 김 대표가 블록체인에 대한 이해가 어느 정도 있었기에 가능했다. 네크로랜드의 아이템에 블록체인을 적용한다는 것도 염두에 두고 개발했다고 한다. 아래는 김 대표가 보내온 원고다. 

 

◇ 배틀로얄게임 '네크로랜드'의 엔진 SDK 적용 사례

Enjin은 가이드가 한글로 잘 설명되어 있어 쉽게 적용할 수 있었다. 특히, 로그인과 지갑관리 그리고 스마트컨트랙트(Contract)까지 별도의 개발과정이 필요없고, Unity SDK를 통해 비개발자도 쉽게 셋팅이 가능했다.

'네크로랜드 : 배틀로얄'은 현재 개발 중인 게임으로 언데드 유닛을 테이밍하여 자신만의 언데드 부대를 만들어 싸우는 멀티플레이 게임이다. 게임 내 재화인 Genom으로 새로운 언데드 유닛을 만들고 강화할 수 있는 게임 시스템이 있다. 따라서 Genom을 대체가능한 아이템(FI)으로 만들고 MINT하여 100개를 생성했다.

게이머가 '네크로랜드' 게임 안에서 Genom을 획득했을 때를 가정하여, 게이머(2513)에게 Genom을 1개 지급했고, 게이머(2513)의 지갑에서 Genom 1개가  확인됐다. 


1. 아이템 생성

2. 아이템 생성 확인(지갑)

2. 아이템 생성 확인

3. 아이템 민트(지갑)

3. 아이템 민트

4. 게임 연동
5. Genom지급 로그


5. Genom 지급확인(지갑)

 

◇ 적용 후기-엔진 SDK 적용 상의 몇 가지 시행착오

첫 번째, Enjin 에셋이 유니티 2018.3.6 버전 이상을 지원하여 유니티 버전업이 필요했다. 버전업 과정에서 큰 문제는 없었지만 일부 수정이 필요했다.

두 번째, Websocket 라이브러리 충돌이 있었다. 네크로랜드 같이 멀티플레이 게임은 Websocket과 같은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는데 Enjin 에셋 내에도 같은 라이브러리가 포함되어 있어 충돌의 문제가 있었다.

세 번째, Enjin 에셋 내 JsonHelper, User 같은 일반적인 클래스명이 사용되어 있어 클래스명 수정이 필요했다.

네 번째는 Genom 지급 속도문제다. 15일 저녁 6시쯤 Genom을 지급했는데 2~3시간 내에 지급 확인이 안되고 자정쯤에 지급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현재 Kovan이라 느린 것일 수 있으나, 실제 아이템 지급이 느리면 문제가 될 것 같다.

 

◇ 개발자 김동윤 대표와의 미니 인터뷰



Q. 개발(SDK 엔진 적용)시간은 얼마나 걸렸나?
A. 금방했다. 세팅하는데 문제가 있어 좀 오래 걸렸지만, 반나절, 길어도 하루면 충분했다. 버전업만 잘 되어 있으면 3시간이면 충분할 것 같다. 이것저것 손봐야 할 것이 많은 실제 적용은 더 오래 걸릴 것이다. 

Q. 민트나 멜트 등 전문 용어가 어렵지는 않았나?
A. 크립토키티도 해봤고, 이오스나이츠도 해봤다. 블록체인 게임에 대한 이해가 있어 어렵지는 않았다. 멜트는 안해봐서 모르겠고, 민팅은 금방했다. 지갑 부분은 안정화가 필요한 것 같다. 

Q. 속도 부분을 지적했는데, 안정화가 되면 엔진을 사용해서 진행할 용의가 있나?
A. 당연히 있다. 다른 플랫폼에 비해 여러모로 잘 되어 있는 것 같다. 속도는 문제다. 거래를 했는데 반응이 늦으면 CS에 부하가 걸릴 것 같다. 백업을 안하면 날아가는 부분도 있는데, 이 부분도 개선이 필요하다. 

Q. 엔진 SDK를 적용하면서 궁금한 사항은 없었나?
A. 테스트에는 가상의 엔진을 지급받아 진행했지만 실제 메인넷에서는 엔진코인을 구매해서 아이템에 적용하는 것이 개발자에게는 부담일 수 있다. 이 부분은 어떻게 할 것인지 궁금하다. 

Q. 개발사 지원 부분은 아마도 5/21일 엔진 밋업에서 내용이 나올 것 같다. 그런데 게임 골드에만 블록체인을 적용했는데, 게임 아이템에는 적용할 생각이 없나?
A. 이번 게임 버전에서는 아이템별로 가치를 부여하는 형태로 개발되지 않았다. 아마도 차기작인 RPG에서 적용할 수 있을 것 같다. 

Q. 인터뷰 감사 드린다. 밋업에서 뵙겠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0

   30  
  이재덕 기자
  43907P
총 덧글수 ( 0개 )

[기자 수첩] 인디 최고의 게임 ‘좀비고’ 콘서트의 의미

핫뉴스 | 2일 전 | 이준혁 기자 | 84

이번 좀비고 콘서트는 최근 국내 게임 업계에 몇 가지 의미가 있는 행사였다. 요 근래 국내 게임 업계는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가속화되면서 중견 게임 회사와 영세한 게임 회사들을 더..

'구글세' 게임 업계도 예외 없다...7월 1일부터 시행

핫뉴스 | 6일 전 | 게임와이 | 175

'구글세'가 한국에도 적용된다. 이른바 '디지털세'로 불리는 부가가치세 개정안이 올 7월 1일부터 시행된다. 작년 12월 박선숙 의원이 대표 발의한 이 개정안은 해외 IT기업들의 제품에 ..

[E3] 성검전설3, 파판7 리메이크, 초미의 관심사 등극!

핫뉴스 | 2019-06-18 | 이준혁 기자 | 179

13일(현지시간) 폐막한 E3 2019에서 스퀘어에닉스의 성검전설 3와 파이널 판타지 7 리메이크가 큰 관심을 얻었다. 두 게임 모두 오래된 게임들이며, 리마스터가 아닌 리메이크이기 때문..

[칼럼] 위기의 한국 게임사가 해외 게임사에게 배울 점

핫뉴스 | 2019-06-17 | 이준혁 기자 | 232

이번 E3 행사에서는 굵직한 게임들의 발표와 발매일이 줄을 이었다. 파이널 판타지 7 리메이크, 데스 스트랜딩, 사이버 펑크 2077 같은 게임은 모두 약속이나 한 듯이 E3 기간에 발매일..

야한게임VS폭력게임? '성인' 강조한 '로한M' 미리 살펴보니...

핫뉴스 | 2019-06-14 | 이재덕 기자 | 273

플레이위드의 모바일 MMORPG '로한M'의 출시가 보름 앞으로 다가왔다. 플레이위드의 주가도 들썩일 정도로 '로한M'은 대작으로 꼽히는 타이틀이다. 기존에 출시한 완미세계의 '신세계'..


2019년 1Q 게임사 매출 탑50..."부익부 빈익빈"

핫뉴스 | 2019-06-11 | 이재덕 기자 | 574

WHO의 게임중독 질병코드 적용 결정에, 중국 판호 여파로 수출길까지 가로 막히고, 업계 맏형 넥슨마저 매물로 나온 상황에서도 게임 판은 여전히 잘 돌아가고 있다. 물론, 탑10에만 해..

전쟁 콘텐츠의 종착역, 'RVR'...게임 '에어(Air)'의 RVR 특징 4가지

핫뉴스 | 2019-06-11 | 이재덕 기자 | 264

RVR(Realm vs Realm), 즉 진영전은 게임의 엔드 콘텐츠 또는 MMORPG의 꽃으로 인식된다. 그 만큼 중요한 핵심 콘텐츠라는 얘기다. 'RVR'을 핵심 콘텐츠로 내세우고 있는 카카오게임즈의..

펄어비스 '검은사막' 하이델연회...뜨끈뜨끈 '공감대'

핫뉴스 | 2019-06-08 | 이재덕 기자 | 314

'웅성웅성', '시끌시끌' 환호하고 박수치고 함께 아쉬워하고 즐거워했다. 같은 게임을 하는 사람이라 느껴지는 공감대는 기대 이상이었다. 8일 서울시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하..

"깔끔하다" '궁수의 전설' 활맛에 빠진 50대 아재들...

핫뉴스 | 2019-06-07 | 이재덕 기자 | 420

직접 시위를 당기지는 않지만 '삭삭'하는 소리에 퍽퍽 쓰러지는 적들...활 맛이 상쾌하고 고급지다. '궁수의 전설'은 레벨업 개념은 있지만 롤플레잉이나 MMORPG가 아닌 액션 아케이드게..

'좌충우돌', 에어 CBT 체험기 "하늘을 난다는 건..."

핫뉴스 | 2019-06-05 | 이재덕 기자 | 419

게임에서 하늘을 난다는 건 쉬운듯 쉽지 않다. 예전 유명 비행 시뮬레이션 게임에서 비행기를 못 뛰워서 한참 헤맨 기억도 나고, 와우에서 그리핀을 타고 날던 기억, 아이온 어비스에서 ..


신현근표 MMORPG '에오스레드'..."가늘고 길게"

핫뉴스 | 2019-06-04 | 이재덕 기자 | 392

98년 제우미디어 출신으로 업계 20년의 업계 경력을 자랑하는 신현근호의 첫 MMORPG가 출시를 앞두고 있다. 제우미디어 이후 네오위즈와 엔트리브소프트, 스마일게이트를 거쳤고, 2016년..

'리니지 리마스터' PSS 초보 꿀팁 10가지 대방출

핫뉴스 | 2019-06-03 | 이재덕 기자 | 518

리니지 리마스터가 출시되고, 정액제 폐지까지 진행되며 리니지의 인기가 다시 올라가기 시작했다. 시밀러웹 자료에 따르면 엔씨소프트의 페이지 트래픽은 리니지 리마스터가 출시되던 3..

[칼럼] WHO의 게임 질병 인정과 그에 대한 문제점

핫뉴스 | 2019-05-29 | 이준혁 기자 | 504

세계보건기구(WHO: World Health Organization)가 지난 25일, 게임 중독을 공식 질병으로 인정하기로 결정했다. 단순히 게임을 즐기는 것을 질병으로 판단할 수 있다는 논란을 의식한 듯..

'게임중독은 질병' 부서간 대립 '팽팽'...통계청의 결정은?

핫뉴스 | 2019-05-27 | 이재덕 기자 | 551

25일 세계보건기구(WHO)의 게임중독 질병 결정에 정부 각 부서가 서로 다른 입장을 보이며 팽팽하게 맞섰다. 의료업계와 게임업계의 주장도 팽팽하게 대립하는 가운데, WHO의 게임중독 ..

블록체인게임 엔진 '한국 밋업'...게임사 혜택은?

핫뉴스 | 2019-05-22 | 이재덕 기자 | 824

글로벌 게임블록체인 프로젝트 엔진이 21일 삼성동 구글캠퍼스에서 밋업을 개최했다. 공식적으로는 한국 최초로 엔진을 소개하는 자리다. 이 자리에서는 개발사 지원 프로그램인 '엔진 ..


'마블 퓨처파이트', 영화 덕 '톡톡'...구글 탑10에 넷마블 4개 타이틀 진입

핫뉴스 | 2019-05-20 | 이재덕 기자 | 792

영화 '어벤저스: 엔드게임' 덕분에 넷마블의 '마블 퓨처파이트'가 구글 매출 탑10 안에 드는 기염을 토했다. '킹오브파이터 올스타'는 매출 2위까지 오르는 등 구글 탑10 안에 넷마블 ..

"블록체인게임 1시간만에 만들기" 유니티엔진SDK 적용 실전(3)-배틀로얄게임

핫뉴스 | 2019-05-17 | 이재덕 기자 | 763

블록체인 게임 1시간만에 만들기 실전 세 번째 시간이다. 게임개발 쌩초보인 기자가 직접 엔진 유니티 SDK를 다운받아 직접 블록체인 아이템을 만든 체험 기사를 올린 지 1달 여 만이다...

15배 커진 언리얼서밋...에픽게임즈코리아 10주년!

핫뉴스 | 2019-05-14 | 이재덕 기자 | 812

에픽게임즈가 10주년을 맞이했다. 10년이면 강산이 변한다는데 많은 것이 변했다. 언리얼서밋 첫해 250명이던 참관객수는 작년 4,083명을 기록하며 15배가 늘었다. 그 사이 언리얼엔진..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