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집중분석

[프리뷰] 넘쳐나는 MMORPG... '블레이드2' 액션 갈증 해소

[ 등록일시 : 2018-06-27 19:49:24 ]

카카오게임즈는 1월 '블레이드2'의 첫 번째 티저 영상을 공개한 것을 시작으로, 6개월간 끊임없이 '블레이드2' 알리기에 공을 들였다. 인기 방송인 유병재와 유규선이 출연한 특별 홍보 영상, 성우 메이킹 영상, 캐릭터 코스프레 화보를 연이어 공개하는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진행하며 ‘블레이드2’에 대한 기대감을 고조시켜왔다.

다른 타이틀보다 오랜 시간 공을 들인 데는 이유가 있다. 2014년 '블레이드'의 영광을 재현해줄 대작이기 때문이다. MMORPG가 득세하는 시장에서 과연 '액션RPG' 로 과거의 연광을 재현할 수 있을지, '블레이드2'의 주요 특징을 중심으로 그 가능성을 짚어봤다.

 

◇ 부족했던 것은 '인정'... 유저 의견 따랐다

CBT 당시 유저들의 반응은 엇갈렸다. '할만하다'는 의견을 낸 유저들은 "전체적으로 그래픽이 좋고, 컷신을 잘 만들었다. 최적화가 잘되어 렉이 없다. 게임 진행이 어렵지 않다. 자동사냥이 잘 만들어졌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부족하다'는 의견을 낸 유저들의 의견은 "1명이 아닌 4명의 캐릭터를 키우는 것이 부담스럽다. 조작이 큰 의미가 없고 반격과 회피가 아쉽다. 큰 특징이 없다" 등의 반응이었다.

카카오게임즈와 개발사인 액션스퀘어는 출시를 앞두고 진행한 간담회에서 "불편했던 점을 모두 개선했다"고 밝혔다. 가장 문제가 됐던 '반격'은 누르면 바로 반응하도록 반응 속도를 높였고, '캐릭터 4명 동시 육성' 문제는 강제하지 않고 유저 동선에 따라 자연스럽게 다른 캐릭터를 플레이하도록 했다. 이 정도면 기본적인 문제는 해결된 셈이다.

 


반격 반응 속도를 높였다

 

◇ 압도적인 그래픽 or 모바일 최적화 그래픽, '체크포인트'

CBT 당시 모두가 인정했던 것은 '압도적인 그래픽'이었다. 블레이드 1편이 리얼한 그래픽으로 관심을 끌었고, 2편 역시 그래픽은 기본적으로 가져간다. 하지만 '초기에 공개된 버전보다 그래픽 품질이 낮아진 것 같다'는 지적도 있다.

이와 관련 담당자는 "그래픽을 떨어트렸다기보다는 모바일기기에 맞춰 최적화 작업을 진행했다. 내부적으로 결과물에 만족하고 있고, 타 게임과 비교해도 ‘블레이드2’의 그래픽은 떨어지지 않는다"고 자신했다. 출시 후 그래픽이 얼마나 발전했는지, 아니면 품질이 낮아졌는지 확인해보는 것도 관전 포인트다.

화려한 그래픽 뒤에 숨은 '감동' 스토리도 확인해야 한다. 콘솔 수준의 그래픽을 내세우는 만큼, 콘솔게임에서 게임성을 돋보이게 하는 스토리에도 힘을 실었다. 특히 환상적인 시네마틱 연출을 통해 몰입감과 긴장감을 극대화했다.



블레이드 100년 후 새로운 이야기

 

◇ 액션에 액션을 더한 액션게임의 '자존심'

사실 액션성을 강조한 MMORPG는 넘치고 넘친다. 실제 액션성이 돋보이는 MMORPG가 좋은 반응을 보이며 매출 탑5 안에 드는 경우도 많다. 그러나 '블레이드2'는 DNA부터가 '액션'이다.

개발사가 강조하는 액션 요소 몇 가지가 있다. 캐릭터를 교체하며 싸우는 ‘태그 및 연계 스킬’, 빈사 상태에 빠진 몬스터를 일격에 쓰러뜨리는 ‘처형 액션’, 상대의 공격을 되받아 치는 ‘반격’이 그것이다. 이 액션 요소를 살리기 위해 '액션성'에만 집중하고, 나머지는 버렸다. 그래서 캐릭터 커스터마이징도 없고, 아이템거래도 없다. 앱플레이어로 즐기는 것도 막을 생각이 없다.

'액션성'에서 가장 정성을 기울인 것은 '타격감'이다. 신형승 PD는 "'블레이드2'의 타격감은 원조 맛집과 다른 집의 음식 맛이 다른 것과 같다"며 ‘블레이드2’가 원조 액션 맛집임을 강조했다.


"다 버렸다" 타격감에 집중

 

◇ ‘에테르’ 등 액션RPG의 단점을 보완할 다양한 콘텐츠

액션RPG는 MMORPG에 비해 빠른 콘텐츠 소모가 단점으로 꼽힌다. '블레이드2'는 모험과 반격던전, 레이드 등의 'PVE' 콘텐츠와, 1대1 대전, 팀 대전, 점령전의 PVP 콘텐츠 등 방대한 즐길 거리를 제공한다. 빠른 콘텐츠 소모를 막기 위해 MMORPG에서나 볼 법한 다양한 요소들을 액션RPG에 녹인 것이다.

전편과 구분되는 독특한 콘텐츠도 있다. 전작에서 몇 개월마다 아이템을 전부 교체해야 했던 불편함을 개선한 '에테르'가 그것이다.

에테르는 특수한 능력을 가질 수 있는 아이템으로, 정예 1-1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면 개방되고, 정예 스테이지에서만 획득할 수 있다. 이 에테르는 총 6 부위가 있고, 4개 세트와 2개 세트가 있다. 공격세트는 일반 공격을 할 때 크리티컬이 발동할 수 있고, 방어세트는 피격을 당할 때 무적이 발동될 수 있다.

에테르는 6단계의 '성급'과 4단계의 '티어', 9단계의 '강화'가 존재한다. 지형에 따라서, 직업별로 다 다른 특성을 주었기 때문에 PVP에서도 다양한 경우의 수가 나올 수 있다. 이 에테르를 통해 수직적인 구조보다는 수평적인 성장구도를 만든 것이다.

직업별로 다른 특성의 에테르가 존재

 

◇ 모바일 액션 RPG의 마지막 희망 쏠까?

혹자는 '블레이드2'를 '액션RPG의 마지막 희망'이라는 얘기한다. '블레이드2'가 실패한다면 더 이상 모바일게임 시장에 액션RPG는 나오지 않을 것이라는 불안감도 깔려 있다. 그만큼 액션RPG는 시장에서 점점 사라지고 있다. 개발진이 생각하는 ‘블레이드2’의 가장 큰 경쟁작은 '블레이드'다. '블레이드'보다 잘 만들자는 것이 목표였고, 여기에 한 두 달 만에 사라지는 게임이 아닌, 오래 가는 게임이 되도록 많은 부분에서 보강이 됐다.

유저의 지적을 적극적으로 보완했을 뿐 아니라, 모바일 액션RPG의 '마지막 희망'의 의미도 담았고, 오래가는 액션RPG를 표방한 게임인 만큼, '블레이드2'가 시장에서 어떤 반응을 얻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0

   29  
  이재덕 기자
  40577P
총 덧글수 ( 0개 )

[리뷰] ‘어쌔신크리드’식 오픈월드 RPG, ‘어쌔신크리드 오디세이’

집중분석 | 2일 전 | 김효진 기자 | 70

액션 어드벤처 게임으로 유명한 ‘어쌔신크리드’ 시리즈가 RPG에 도전했다. 바로 ‘어쌔신크리드’식 RPG, ’어쌔신크리드 오디세이’다. 가장 먼저, 향상된 그래픽이 눈에 띈다. 드넓은 바다..

[다음주가 기대되는 게임주] 넷마블 – 어려운 상황일수록 실적주우선

집중분석 | 4일 전 | 이다윗 기자 | 95

이번 주 주식시장의 가장 큰 이슈는 미국 연준의 금리인상 기조에 따라 국내 주가가 영향을 받은 것이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미국의 금리가 올라가면 한국에 투자할 자금이 미국으로 쏠..

[다음주가 기대되는 게임주] 엔씨소프트 – 신작 출시 못지않은 업데이트

집중분석 | 2018-09-28 | 이다윗 기자 | 231

2018년도 3분기가 마감됐다. 분기가 마감되면 모든 상장회사들은 결산실적을 공시해야 한다. 그래서 실적이 공시가 되면 어떤 회사가 장사를 잘했고 그렇지 않은지 한 눈에 알아 볼..

[리뷰] FPS 명가가 선보이는 배틀로얄, ‘콜 오브 듀티 블랙 옵스 4 블랙아웃’

집중분석 | 2018-09-16 | 김효진 기자 | 392

‘콜 오브 듀티 블랙옵스’ 시리즈가 시리즈 전통 싱글 모드인 ‘캠페인’을 버리고, 멀티 플레이 위주 게임, ‘콜 오브 듀티 블랙 옵스 4 블랙아웃(이하 블랙아웃)’으로 재탄생했다. ‘콜 오..

[다음주가 기대되는 게임주] 웹젠 – 지금은 조금 멀리 볼 때

집중분석 | 2018-09-14 | 이다윗 기자 | 415

최근 시장상황을 보자면 당분간은 게임주에 크게 기대가 되지는 않는 형국이다. 중국발 규제 이슈를 비롯해서 게임업계에 악재가 넘쳐 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을 반증하듯..


[리뷰] 질릴 틈 없는 JRPG, ‘드래곤 퀘스트 11: 지나간 시간을 찾아서’

집중분석 | 2018-09-10 | 김효진 기자 | 597

‘​드래곤 퀘스트 11: 지나간 시간을 찾아서(이하 드래곤 퀘스트 11)’ 한국어판이 9월 4일 PS4로 출시됐다. ‘드래곤 퀘스트 11’은 JRPG의 대명사로 불리는 ‘드래곤 퀘스트’ 시리즈 신작이..

[다음주가 기대되는 게임주] 펄어비스 – 빅마켓 출시 일정은 언제?

집중분석 | 2018-09-07 | 이다윗 기자 | 582

이번 주에는 중국 발 규제 이슈가 게임주를 강타했다. 30일 중국이 게임 이용시간을 제한하는 '게임 총량 규제안'을 발표하면서 게임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 것이다. 하지만 ‘..

[리뷰] 신규 유저 유입 특화! ‘하스스톤’ 확장팩 ‘박사붐의 폭심만만 프로젝트’ 파헤치기

집중분석 | 2018-09-05 | 신상화 기자 | 591

한국시간 7월 10일 ‘박사붐의 폭심만만 프로젝트’가 출시되고 8월 22일 신규 모험 ‘묘수풀이 연구소’가 개방됐다. 이번 확장팩과 신규 모험은 신규 유저의 진입 장벽을 낮춰 줄 것이라..

[다음주가 기대되는 게임주] 컴투스 – ‘스카이랜더스’ 출시 기대감 고조

집중분석 | 2018-08-31 | 이다윗 기자 | 670

지난 주 종가 153,700원으로 시작, 주중 내내 하락을 지속하던 컴투스(대표 송병준)가 31일(금)장 초반부터 반등을 시작했다. 거래량 역시 갑작스런 반등으로 31일(금) 주중 최고치를..

"세계 최고 2D 그래픽! 로딩시간 제로!" '에픽세븐' 핵심 시스템은?

집중분석 | 2018-08-27 | 이재덕 기자 | 917

세계 최고의 2D 그래픽을 자신하는 모바일 턴제 RPG가 9월 출시를 앞두고 있다. 사전등록자 100만을 넘긴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의 '에픽세븐'이다. 뛰어난 퀄리티의 작화가 돋보이는 캐..


[프리뷰]'프렌즈타워 for kakao'

집중분석 | 2018-08-17 | 김민희 기자 | 787

카카오게임즈가 서비스하는‘프렌즈타워 for kakao’(개발사 마그넷)는 ‘카카오프렌즈’와 함께 ‘타워’를 쌓아나가는 콘셉트의 캐주얼 링크 퍼즐(동일한 블록을 최대로 연결해 없애는 방식)..

[리뷰] '전략'과 '암살', 두마리 토끼 잡은 '쉐도우 택틱스: 블레이드 오브 쇼군'

집중분석 | 2018-08-13 | 김효진 기자 | 743

미미미 프로덕션(Mimimi Productions)의 전략 암살 게임 ‘쉐도우 택틱스: 블레이드 오브 쇼군(Shadow Tactics: Blades of the Shogun)’이다. 전략과 암살은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지만,..

[프리뷰]멀티플레이 타워디펜스 SLG ‘디펜스어벤저’

집중분석 | 2018-08-07 | 김민희 기자 | 962

트리포드와 판타윙이 공동 퍼블리싱하는 모바일게임‘디펜스어벤저'는 ‘플랜츠 vs 좀비’, ‘타워 디펜스: 로스트 어스’ 등을 통해 초창기 스마트폰 게임의 대중화를 이끌며 고유 장르로 인..

[프리뷰]과즙美 팡팡!! '캔디팡: 쥬시월드 for kakao'

집중분석 | 2018-08-03 | 김민희 기자 | 926

조이스튜디오가 개발하고 조이맥스가 서비스하는 퍼즐 게임 '캔디팡: 쥬시월드 for kakao'가 원작 '캔디팡'의 핵심 콘텐츠를 계승하고 업그레이드된 퍼즐 해결 방식을 더해 8월 중 정식 ..

[리뷰] 쏘는 맛 '출중', 몰입감 '별로'.... ‘파크라이5’

집중분석 | 2018-08-02 | 신상화 기자 | 979

유비소프트의 대표 타이틀 중 하나인 ‘파크라이 시리즈’의 5번째 넘버링으로 메타스코어 81의 평점을 자랑하며 시리즈의 명성을 이어받은 ‘파크라이5’. 검증된 액션과 호쾌한 타격감으..


[리뷰] 빙하기 생존 건설&경영 시뮬레이션 ‘프로스트 펑크’

집중분석 | 2018-07-15 | 신상화 기자 | 1289

폴란드 게임회사 11bit 스튜디오는 이미 ‘디스워오브마인(This War of Mine, 2014)’으로 문명이 사라진 세계, 포스트 아포칼립스 세계관 배경 게임을 훌륭하게 구현했다. 그리고 2018년 ..

[프리뷰] 넘쳐나는 MMORPG... '블레이드2' 액션 갈증 해소

집중분석 | 2018-06-27 | 이재덕 기자 | 1622

카카오게임즈는 1월 '블레이드2'의 첫 번째 티저 영상을 공개한 것을 시작으로, 6개월간 끊임없이 '블레이드2' 알리기에 공을 들였다. 인기 방송인 유병재와 유규선이 출연한 특별 홍보 ..

[프리뷰]콘솔급 애니메이션 전략 RPG ‘나이츠크로니클’

집중분석 | 2018-06-11 | 김민희 기자 | 1889

나이츠크로니클은 과거 콘솔에서 즐길 수 있었던 정통 전략 턴제 RPG 장르를 모바일로 완벽히 이식했다. 화려한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전투 연출을 통해서 보는 재미를 극대화 했으며 다..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